뷰페이지

상금 1800만원 ‘서바이벌 연극’ 첫선

상금 1800만원 ‘서바이벌 연극’ 첫선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7-07-05 22:44
업데이트 2017-07-06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극 ‘창조경제’ 관객 투표로 우승 가려, 4개 극단 경쟁… 같은 주제 13분 공연

서바이벌 경쟁은 창조 활동에 도움이 될까. 관객의 선택을 받은 창작자는 더 나은 경제생활을 할 수 있을까. 흥행에 실패한 창조활동은 없는 것일까. 예술과 경쟁이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 이색 공연이 무대에 오른다.

서울문화재단 남산예술센터는 6~16일 서울 중구 남산예술센터에서 국내 최초 서바이벌 형식의 연극 ‘창조경제_공공극장편’(이하 창조경제)을 공연한다. 907, 불의 전차, 신야, 잣 프로젝트 등 4개 극단이 120분 동안 진행하는 공연에서 각각 13분씩 ‘각자의 경제생활에 도움이 되는 작품’을 주제로 한 무대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을 제작한 극단 앤드씨어터 배우들이 작품 사이에 등장해 각 극단이 주어진 미션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연습 과정 등을 소개한다. 매회 공연이 끝나고 치러지는 관객 투표 결과를 합산해 마지막 9회차 공연에서 최종 우승팀을 선정한다. 우승 극단에는 1800만원의 상금이 돌아간다.

2015년 연극 동인 혜화동1번지가 열었던 ‘가을페스티벌-상업극’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창조경제’를 발전시킨 작품이다. 혜화동1번지 6기 동인이자 극단 앤드씨어터의 대표 전윤환 연출은 당시 200만원의 상금과 후속 제작 지원이라는 보상을 내걸고 ‘창조경제’라는 작품을 기획했다. 하지만 당시 ‘연극을 하고 싶은 것뿐인데 왜 경쟁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배우들의 질문이 제기된 끝에 서바이벌 경쟁은 이뤄지지 못했고, 그 실패의 과정 자체를 무대에 올렸다.

이번 공연은 2015년 때보다 파격적으로 커진 상금 규모와 소극장이 아닌 남산예술센터라는 공공극장에서 공연한다는 점에서 공공극장의 권위와 제작 지원이 연극인들의 창조활동과 경제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묻는다. 김지우 남산예술센터 프로듀서는 이번 작품이 “공공재가 어떤 성격을 띠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의 연장선상에서 제도 사업으로 함몰돼 가는 현재의 창작 환경에 관한 이야기”라며 “관객들은 각 극단의 배우들이 경쟁하면서 느꼈던 소회들을 통해 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7-07-06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