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SI 뺨치게… ‘물 먹은 車’ 한 눈에 알아보는 법

CSI 뺨치게… ‘물 먹은 車’ 한 눈에 알아보는 법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07-10 23:34
업데이트 2017-07-11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전벨트 끝까지 뽑아내 꼼꼼히, 예비타이어 든 트렁크 안 샅샅이

‘카히스토리’ 접속·검색땐 쉽지만 보험처리 안됐을 경우 확인 불가
이미지 확대
지난해 10월 태풍 ‘차마’가 한반도를 강타한 뒤 보험사에 피해가 접수된 차량이 1400여대에 달했다. 특히 엔진룸까지 침수된 차는 수리를 마치더라도 다양한 부위에서 2·3차 고장을 일으킨다. 문제는 육안으로는 침수된 차인지 쉽게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장마나 국지성 호우가 전국을 쓸고 간 후에는 중고차 시장에 이렇게 ‘물먹은 차’(침수차)가 등장하는 일이 잦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구매하려는 중고차가 침수 피해를 당했는지를 쉽게 알아보려면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www.carhistory.or.kr)에 접속해 보면 된다. 2011년 9월 이후 침수로 자동차보험에 보상접수된 전손침수 차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다. 침수 사고가 있었다 하더라도 보험회사에 신고를 하지 않고 자비로 처리했거나 사고 신고를 했더라도 면책 또는 취소 등의 사유로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았다면 ‘카히스토리’를 뒤져도 사고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다.

이런 차들은 내부를 꼼꼼히 들여다보는 수밖에 없다. 먼저 안전벨트를 끝까지 뽑아내 벨트 안쪽에 곰팡이 또는 흙, 물때 자국이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판매자가 눈에 보이는 부분은 닦아낼 테지만 안쪽까지 신경을 쓰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차 바닥 매트 안쪽이나 연료 주입구, 예비 타이어가 있는 트렁크 안쪽을 체크해 볼 필요도 있다. 숨어 있는 녹을 찾는 내는 것도 방법이다. 특히 시가잭이나 퓨즈박스 등은 한번 물에 닿으면 쉽게 부식되는 금속 재질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

SK엔카 관계자는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여름철 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가격으로 나온 중고차는 사고나 침수 차량일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면서 “중고차 품질을 정밀하게 확인하려면 전문업체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07-11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