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한령 관광시장 위축...메르스 보다 5배 피해 가능”

“금한령 관광시장 위축...메르스 보다 5배 피해 가능”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17-07-11 19:50
업데이트 2017-07-11 1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금한령과 북핵 및 미사일 위협 등 관광시장의 복합위기 상황이 지속될 경우 지난 2015년 메르스 위기 때보다 최대 5배 이상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안덕수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실장은 11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광 복합위기 대응을 위한 한국관광공사(KTO)-지방관광공사(RTO)-시·도 간담회’에서 “연말까지 침체가 계속되면 최악의 경우 메르스 때보다 최대 5배 이상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시장이 위축되고,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내국인 출국자 수(1332만명)가 외국인 입국자 수(645만명)의 2배까지 이르렀던 악몽이 재현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금한령 이후 외래 관광객 수가 전년대비 3월 11.2%, 4월 26.8%, 5월 34.5% 감소하는 등 감소폭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어 올해 관광부문에 ‘L자형’ 장기 침체가 닥칠 지도 모른다”며 “메르스 사태로 관광객 수가 연간 97만명 감소했지만, 복합위기가 올해 연말까지 지속될 경우 전년대비 연간 최대 469만명이 감소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회의 참가자들은 이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전환하기 위해 ‘근로자 휴가확산+국내로 여행촉진‘ 캠페인을 벌이고 국내 관광 인프라를 개선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해외 신규 수요를 개척하기 위해 방한 관광 안정성 및 특화상품 홍보활동 등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정창수 관광공사 사장은 “이번 관광 복합위기를 극복하려면 각 기관 간의 상생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한국관광의 지속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추가 사업은 정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예산을 확보하고,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