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모비스 미래차 개발 가속도…‘자율주행 브레인’ 바라토프 영입

현대모비스 미래차 개발 가속도…‘자율주행 브레인’ 바라토프 영입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07-12 20:50
업데이트 2017-07-12 2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콘티넨털 카메라센서 핵심기술자 첨단운전지원시스템 담당 상무로

헬라 ‘램프개발 총괄’ 괴츠 박사 등 전문가 잇단 영입… 기술력 강화

현대모비스가 해외 연구개발(R&D) 인력을 잇따라 영입하며 미래 자동차 핵심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12일 독일의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업체인 콘티넨털에서 카메라 센서 개발을 총괄해 온 그레고리 바라토프를 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담당 상무로 영입했다고 12일 밝혔다.

미국 국적의 바라토프는 2000년부터 각종 레이더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이미지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관련업계의 주목을 받아 왔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주행 중 전방에 나타난 물체가 차인지, 사람인지, 동물인지를 분석해 차로 하여금 상황별로 반응하게 만드는 것이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이라면서 “바라토프가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만큼 독자적인 센서 개발과 융합 기술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달에도 독일 출신의 광학 전문가 미르코 괴츠를 첨단 램프 개발 담당 이사로 스카우트했다. 괴츠는 세계적인 램프 업체인 헬라에서 광학 설계를 총괄했다.

현대모비스가 해외 인재를 국내 연구소로 직접 스카우트하는 건 올해가 처음이지만, 이미 해외 사업장에서는 인재 영입에 박차를 가해 왔다. 지난해 현대모비스 북미연구소는 콘티넨탈 출신의 자율주행 전문가 데이비드 애그뉴를 이사로, 유럽연구소는 미국의 자동차 부품업체 TRW 출신의 DAS 전문가 스티브 에드워드를 이사로 불러왔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인포테인먼트와 친환경 분야에서도 전문가들을 추가적으로 스카우트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국내 우수 연구인력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현재 총연구원 수 2700명으로 5년 전보다 65% 가까이 늘었다.

모비스 관계자는 “2014년 4900억원 수준이던 연간 연구개발 투자비가 지난해 6900억원으로 40% 이상 증가한 상황”이라면서 “올 1분기 투자액 역시 18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3% 늘었다”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07-13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