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정부 문건 발견] 野 “정치적 의도… 사실여부 따져야”

[朴정부 문건 발견] 野 “정치적 의도… 사실여부 따져야”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7-07-14 23:14
업데이트 2017-07-15 0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친박계 “부관참시해야 하나” 바른정당 “새 정부 처신 바람직 안 해”

“중요한 문건이 왜 거기…” 의구심도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14일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실 문건을 공개하고 검찰에 넘긴 데 대해 “해당 문건을 (정치적으로) 활용하려고 하는 의도가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가 발표한 문건의 신빙성은 좀더 따져 볼 필요가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다만 친박(친박근혜) 인사들은 드러내지는 못했지만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한국당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지난 3일 해당 문건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14일인 오늘까지 문건에 대해 함구하다 갑작스럽게 오늘 공개한 것에 어떤 정치적 고려가 있었던 것인지 의아스럽다”고 밝혔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관련 자료가 검찰 수사에 필요한 사안일 경우 적법한 절차대로 처리돼야 할 것”이라면서 “청와대 브리핑 내용에 대해 보다 명확히 사실관계를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친박계로 알려진 한 중진 의원은 “이렇게까지 부관참시를 해야 하느냐”면서 “지금 정권은 그런 것을 안 하느냐”고 불만을 드러냈다.

바른정당은 구두 논평을 통해 “청와대에는 공식·비공식의 수많은 자료가 오갈 수 있기 때문에 이 문건이 어느 정도의 신빙성을 가졌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입장 정리 중’이라며 입장 표명에 조심스러워했다. 검사 출신인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우연히 발견을 했고 관련 혐의로 추정되는 것이 있다면 당연히 검찰에 제출해야 하는 게 순서 아니겠느냐”며 “의도가 있다고 해석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야당 일각에서는 검찰이 수사 중인 사안인 데다 우연히 발견된 문건을 청와대가 넘기지 않는 것이 더 의도가 있는 일로 비친다며 야권이 반발할 ‘명분’이 사실상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의당은 “핵심 당사자에게 그에 걸맞은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 논평에서 “문건 중 상당수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생산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 수사가 당장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7-07-1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