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 5개년 계획 다듬기 국정위 60일 활동 종료

국정 5개년 계획 다듬기 국정위 60일 활동 종료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07-14 23:14
업데이트 2017-07-15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대 전략·487개 실천과제 마련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맡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14일 해단식을 갖고 60일간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국정기획위는 오는 19일 청와대와의 협의를 거쳐 대국민보고대회 형식의 공식 발표 행사를 갖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등 그동안의 활동 결과를 밝힐 예정이다.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14일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해단식에서 김진표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웃으며 박수를 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겸 부위원장, 김 위원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겸 부위원장.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14일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해단식에서 김진표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웃으며 박수를 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겸 부위원장, 김 위원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겸 부위원장.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김진표 국정기획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해단식에서 “지난 5월 22일 공식 출범해 숨가쁘게 달려온 국정기획위 60일간의 일정이 오늘로 마무리된다”며 “짧은 시간 동안 새 정부 국정운영의 밑그림을 그리고 문재인 정부가 나아갈 방향과 과제들을 정하는 나침반을 만든다는 자부심을 가져 왔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어제 문재인 대통령도 국정기획위의 보고를 받고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했다”며 “‘어쩌면 내 생각을 이렇게 귀신같이 나보다도 더 잘 반영했느냐’면서 저희들 보고 ‘귀신같은 사람들’이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국정기획위는 지난 5월 17일 국무회의에서 위원회 운영이 결정된 후 60일 동안 분과위원회별로 90여 차례의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와 함께 200여 차례의 간담회와 500여 차례의 분과별 회의를 통해 정책 토론을 계속해 왔다. 국정기획위는 이 과정에서 201개 대선 공약과 892개 세부 공약, 각 부처의 제안 사항 등을 검토해 20대 국정전략과 100대 국정과제, 487개 실천과제 등을 포함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마련했다.

그동안 국정기획위의 활동에 대해서는 과거 정부의 인수위와 달리 내각 구성 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등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김성주 국정기획위 자문단장은 이날 “문 대통령의 굉장히 높은 지지율 때문에 조심하다 보니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에 깊숙이 들어가지 못했고, 논란이 벌어질 만한 분야에 대해 치열한 토론을 하지 못한 한계도 있었다”고 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7-1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