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 문제에 앞장’ 日정치인 모토오카·오카자키 잇단 별세

‘위안부 문제에 앞장’ 日정치인 모토오카·오카자키 잇단 별세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7-14 23:14
업데이트 2017-07-15 0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옛 일본군이 과거에 저지른 위안부 강제 연행 사실을 일본 정치권 등에 적극적으로 알려온 양심 있는 일본의 정치인들이 최근 잇따라 별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모토오카 쇼지 日 전 참의원 부의장
모토오카 쇼지 日 전 참의원 부의장
이미지 확대
오카자키 도미코 日 전 의원
오카자키 도미코 日 전 의원
14일 ‘위안부 문제의 입법 해결을 요구하는 모임’(위안부 해결모임)에 따르면 지한파 정치인 모토오카 쇼지(86) 전 참의원 부의장이 지난 4월 16일 지병으로, 오카자키 도미코(73·여) 전 의원은 3월 19일 간기능 장애로 별세했다.

모토오카 전 의원은 사회당 소속이던 1991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정부가 관여하고 군이 관련돼 여자정신대라는 이름으로 조선의 여성을 종군 위안부로서 남방으로 강제 연행한 것은, 나는 틀림없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모토오카 전 의원의 발언은 당시까지 쉬쉬하며 어둠 속에 있던 위안부 문제를 공개적인 영역으로 꺼내, 처음 언급한 획기적인 ‘사건’으로 평가받았다.

오카자키 전 의원은 직접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수요집회에 참석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사과한 일본 정치인이었다. 그는 중·참의원을 5차례 역임하고 민주당 집권 당시 장관급인 국가공안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오카자키 전 의원은 2003년 2월 수요집회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의 손을 일일이 잡으며 인사하고 “일본 정부가 정당한 배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7-15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