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 서울서 ‘무지갯빛’ 퀴어퍼레이드 “나중은 없다, 지금 우리가 바꾼다”

오늘 서울서 ‘무지갯빛’ 퀴어퍼레이드 “나중은 없다, 지금 우리가 바꾼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15 09:17
업데이트 2017-07-15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중은 없다, 지금 우리가 바꾼다!”라는 슬로건 아래 성소수자들의 인권 존중과 권익 보호를 촉구하는 ‘퀴어문화축제’가 15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다.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퀴어문화축제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퀴어문화축제 전날인 14일 저녁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 개막식에서 성소수자를 상징하는 무지개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연합뉴스
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퀴어문화축제 부스행사를 연다.

매년 축제에 참가해온 주한 외국대사관들과 인권단체, 국내외 기업 등이 참여해 110여개의 부스가 설치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부스행사에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국가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참여해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낮 2시~3시 50분 환영무대를 가진 뒤에 축제 참가자들은 오후 4시부터 ‘퀴어 퍼레이드’라는 이름의 행진에 나선다. 서울광장을 출발해 을지로와 종로, 한국은행 앞 등을 거쳐 서울광장으로 되돌아오는 경로로 진행된다.

한편 성적 지향 존중에 반대하는 개신교계 등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기도회 및 행진도 열린다. 다만 이들의 행진은 대한문 앞에서 서울경찰청과 경복궁을 돌아 다시 대한문으로 되돌아오는 경로로 진행돼 퀴어문화축제 참가자들과 마주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퀴어문화축제가 시작된 2000년도에서부터 열여덟 해를 지나 지금까지도, 성소수자가 자신의 목소리를 낼 때마다 되돌아오는 말은 ‘나중에’라는 말이었습니다. 그 나중이 언제인지 구체적인 언급은 기대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애초에 성소수자의 입을 막으려 뱉은 말일 뿐”이라면서 “더 이상은 미룰 수 없습니다. 정치적 전략과 비뚤어진 당위가 내미는 ‘순서대기표’를 쥔 채 내 인권이 호명되기만을 기약 없이 기다릴 수 없습니다. 나중은 지금으로부터 시작되기에 (중략) 미뤄둘 수 없는 권리들을 들고 모입시다”라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