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5당 대표 회동’에 홍준표 “확답 안 했다…FTA 때문에”

문 대통령 ‘5당 대표 회동’에 홍준표 “확답 안 했다…FTA 때문에”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15 10:00
업데이트 2017-07-15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9일 여야 5당 대표와의 오찬 회동을 지난 14일 제안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현안에 얽매이지 않고 ‘협치’를 위해 얼굴을 맞대자는 취지다.

하지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 대통령의 회동 제의에 “확답하지 않았다”고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그 이유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내세웠다.
이미지 확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홍 대표는 “2011년 11월 한나라당 대표 시절 야당의 극렬한 반발 속에서 강행 처리한 한미 FTA를 두고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제2의 을사늑약이니 매국노니 하며 저를 극렬하게 비난했다”면서 “문 대통령은 그 후에도 불공정한 한미 FTA 재협상을 주장했다. 그런데 거꾸로 트럼프 행정부의 판단에 의하면 한미 FTA는 한국에 300억 달러 이상의 이익을 안겨주는 불공정한 협상이라며 재협상을 하자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 무역대표부는 1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미국 무역의 장벽을 제거하고 협정의 개정 필요성을 고려하고자 한·미 FTA와 관련한 특별공동위원회를 개최를 요구한다고 한국 정부에 통보했다”면서 “무역 손실을 줄이고 미국인이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하려는 대통령의 의도에 따라 행동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재협상’보다 낮은 수준의 ‘개정 협상’을 요구한 것이다.

홍 대표는 “이번 5당 대표 회담을 하면 반드시 그 문제가 제기되지 않을 수 없고 그렇게 되면 정권 출범 후 첫대면에서 서로 얼굴을 붉힐 수밖에 없다”면서 “한미 FTA를 통과시킨 저로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역으로 제안했다. 그는 “그분들은 한미 FTA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분들이기 때문”이라면서 “국익을 두고 정략적으로 접근하면 얼마나 큰 손실을 주는지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