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 적폐 지목 ‘서미경 식당’ 내보낸다…서씨 금전 이익 100억원↑ 추정

롯데, 적폐 지목 ‘서미경 식당’ 내보낸다…서씨 금전 이익 100억원↑ 추정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16 14:22
업데이트 2017-07-16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가 계약 만료 뒤에도 계속 영업을 해온 이른바 ‘서미경 식당’을 모두 정리하기로 했다.

‘서미경 식당’이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사실혼 관계인 서미경씨가 실소유주인 유한회사 유기개발이 롯데백화점 내에서 운영해온 식당으로 그동안 롯데 내·외부에서 해묵은 적폐로 지적돼 왔다.

롯데백화점은 유기개발과 서미경 식당을 내년 1월까지 모두 내보내기로 합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서미경 식당은 소공동 본점과 잠실점에서 10년 넘게 영업해 왔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잠실점 유경(비빔밥전문점)은 9월 말, 소공동 본점의 유원정(냉면전문점)과 마가레트(커피전문점), 잠실점의 유원정은 내년 1월 말까지 퇴점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영업 중인 마가레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영업 중인 마가레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롯데백화점은 이들 식당이 퇴점한 자리에는 유명 맛집을 유치할 방침이다.

서미경 식당 4개 업소는 이미 올해 초 롯데백화점과의 계약 기간이 만료됐다. 그러나 6개월 넘게 계속 영업을 해 오며 세간의 눈총을 받았다.

업계 관계자들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롯데백화점 주요 점포 내 알짜배기 식당 영업을 통해 서씨가 지금까지 챙긴 금전적 이익만 100억원이 훌쩍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계약 기간이 만료되자 유기개발 측에 퇴거 요청 공문을 보냈지만, 유기개발은 버티기로 일관했다.

그러나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롯데백화점과 유기개발 사이에 빨리 퇴점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재벌 저격수’로 알려진 김상조 교수의 공정거래위원장 취임이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이 나온다.

유기개발은 수년 전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롯데그룹의 위장계열사로 지목됐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런 사실을 숨긴 신 총괄회장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유기개발이 롯데백화점 내에서 운영해온 식당들은 ‘재벌가 일감 몰아주기’의 주요 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유기개발을 롯데그룹 위장계열사로 지목했던 곳이 바로 김상조 위원장이 소장으로 있었던 경제개혁연대”라며 “김상조호 공정위가 출범했는데도 마냥 버티기로 일관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