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썰전’에서 유시민 작가가 외고, 국제고, 자사고 폐지 논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사진=JTBC 캡처
20일 오후 방송된 ‘썰전’에서는 외고, 국제고, 자사고 폐지 논란 등에 대해 패널들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유 작가는 외고를 졸업한 자신의 딸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딸이 외고를 졸업한 뒤에 외고에 대한 생각을 물어봤더니 ‘없애야 된다’고 말하더라. 왜 없애야 하냐니까 ‘좋은 학교인 건 맞는데, 왜 일정 학생들만 그런 교육을 받아야 하나? 모든 아이들이 그런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유 작가의 딸 유수진씨는 용인외고를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박형준 동아대 교수는 “따님이 정확히 이야기 했다. 비슷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이 비슷한 목표와 취지를 갖고 공부를 하면 행복한 교육이 된다. 그 프로그램을 전체 학교에 확산할 생각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유 작가는 “그런데 그건 이상적인 생각이고, 교육은 섞여서 받아야 한다”며 “세상에 나가면 온갖 사람들과 섞여 살아야하기 때문에 자기와 다른 사람들과 섞여서 교육을 받는 게 맞다”고 했다.

이어 “그렇게 하되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 분야, 자신이 배우고 싶은 커리큘럼을 제공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 역시 “그런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선 교사가 가장 중요하다. 교사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또 “(유시민은) 그걸 자꾸 이상주의라고 하는데, 아래에서 위로의 개혁이 아니라 위에서 내려 오는 톱다운(Top-down) 방식으로 제도 몇 개 바꿔서 몇몇 외고, 자사고를 폐지해 교육을 바로 잡겠다는 발상 자체가 근원적인 교육 개혁으로의 접근 방법이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