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김정은, 매우 특이하지만 미친 것은 아니다”

“북 김정은, 매우 특이하지만 미친 것은 아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7-23 14:44
업데이트 2017-07-23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댄 코츠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2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매우 특이한 타입이지만 미친 것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
코츠 국장은 이날 미 NBC 방송 인터뷰에서 “김정은은 그동안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게 하는 행동들을 공개적으로 해 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의 행동을 뒷받침하는 일부 이성적 요인들이 있다고 봤다. 그것은 바로 생존, 정권의 생존, 국가의 생존이라는 것. 그는 “전 세계적으로 핵보유국과 관련해 그들 나라가 가진 지렛대에 관해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지켜봐 왔다. 수중에 핵무기 카드를 갖는 있는 게 결국 많은 억지력을 갖게 되는 것이라는 점을 봐 왔다”고 말했다.

이어 “리비아와 우크라이나의 핵 포기에서 얻은 교훈은 불행하게도 ‘만약 핵이 있으면 절대 포기하지 마라. 없으면 확보하라’라는 것”이라면서 “지금 많은 국가가 ‘우리도 어떻게 핵을 갖지?’라는 생각을 하는데 북한보다 더 집요하게 그러는 나라는 없다”고 단언했다.

코츠 국장은 ‘우리가 북한을 이제 핵클럽(핵보유국) 회원으로 받아들이고 거기에 맞게 대처해야 하는 시점에 이른 것 아니냐’는 질문에 “북한이 핵클럽의 문을 넘기 위해서는 아직 할 일이 더 있다”면서도 “다만 북한은 매우 고집스럽게 그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고 있고 그것이 잠재적인 실질위협이자 우려 사안”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에 장기간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돌아온 직후 사망한 미국인 청년 오토 웜비어 사건에 대해선 “기밀정보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면서도 “그러나 북한은 이 사람이 죽어가고 있고, 이것이 세상에 자신들이 원하지 않는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것을 갑자기 깨달았으며, 그래서 그것 때문에 그를 석방했다는 강한 의심이 든다. 북한은 당신이 있고 싶어하는 그런 곳이 아니라는 점은 명백하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