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KAI 협력업체 ‘수억원대 비자금 계좌’ 정황 확인”

검찰 “KAI 협력업체 ‘수억원대 비자금 계좌’ 정황 확인”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7-23 15:56
업데이트 2017-07-23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항공우주(KAI) 경영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KAI 협력업체 중 한 곳의 대표가 회삿돈을 친인척 명의의 여러 차명계좌로 관리하던 사실을 확인했다”며 “자금 흐름을 추적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14일 검찰이 방산 비리 혐의로 압수수색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서울사무소의 모습.  연합뉴스
14일 검찰이 방산 비리 혐의로 압수수색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서울사무소의 모습.
 연합뉴스
23일 검찰에 따르면 KAI의 수백억대 원가 부풀리기 및 하성용 전 대표 등 경영진의 하도급 업체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광범위한 계좌추적 결과, 한 협력사 대표가 친인척 명의로 여러 개의 차명계좌를 관리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업체는 지난 18일 검찰이 압수수색한 KAI 협력업체 5곳 중 한 곳이다.

검찰은 이 회사 자금 수억원이 여러 차명계좌에 유입된 것으로 확인했다. 검찰은 회사 대표가 회삿돈을 일부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의심하고 비자금의 용처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이 자금이 일감 몰아주기 대가로 하 전 대표 등 KAI 경영진에 흘러들어 갔는지 상납 여부를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업체는 하 전 대표 취임 이후 KAI로부터 수주한 하청 물량이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KAI와 협력업체들의 비자금 의혹을 포함한 경영 비리 부분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나서 하 전 대표의 연임 및 수주 관련 로비 가능성 등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번 주까지는 회계자료 등 압수물 분석과 계좌추적을 통해 범죄 혐의를 구체화한 뒤 KAI 핵심 경영진과 하 전 대표를 순차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