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츠 DNI국장 “김정은 미친 것 아냐… 北 핵클럽 못 돼”

코츠 DNI국장 “김정은 미친 것 아냐… 北 핵클럽 못 돼”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7-23 22:38
업데이트 2017-07-23 2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생존 위해 의심스러운 행동, 리비아 등 교훈… 핵개발 집착”

北잠수함 1주일 넘게 동해 활동…하와이 北 도발 대피 훈련 마련

미국 17개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 댄 코츠 국장은 2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그가 매우 특이한 타입이지만 미친 것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코츠 국장은 이날 NBC방송 인터뷰에서 “김정은은 그동안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게 하는 행동들을 공개적으로 해 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의 행동을 뒷받침하는 일부 이성적 요인들이 있다. 바로 생존, 정권의 생존, 국가의 생존”이라면서 “그는 전 세계적으로 핵보유국과 관련해, 또 그들 나라가 가진 지렛대에 관해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지켜봐 왔다. 수중에 핵무기 카드를 갖고 있는 게 결국 많은 억지력을 갖게 되는 것이라는 점을 봐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리비아와 우크라이나의 핵포기에서 얻은 교훈은 불행하게도 ‘만약 핵이 있으면 절대 포기하지 마라. 없으면 확보하라’는 것”이라면서 “지금 많은 국가가 ‘우리도 어떻게 핵을 갖지?’라는 생각을 하는데 북한보다 더 집요하게 그러는 나라는 없다”고 단언했다. 코츠 국장은 ‘우리가 북한을 이제 핵클럽(핵보유국) 회원으로 받아들이고 거기에 맞게 대처해야 하는 시점에 이른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북한이 핵클럽의 문을 넘기 위해서는 아직 할 일이 더 있다”고 일축했다. 그는 다만 “북한은 매우 고집스럽게 그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고 있다”면서 “매번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때마다 우리가 얻는 연구자료들이 있는데 그 발사 시험이 실패든 성공이든 관계없이 이제 그것은 미국에 잠재적인 실질위협이자 큰 우려 사안”이라고 분석했다.

코츠 국장은 핵무기가 테러집단으로 넘어갈 우려에 대해 “사람들이 ‘당신의 밤잠을 설치게 하는 게 뭐냐’고 묻는데 바로 화학무기든 생화학무기든 핵무기든 대량파괴무기가 테러집단과 결합하는 것”이라면서 “만약 (9·11테러 때) 대랑 파괴무기를 실은 비행기 2대가 뉴욕의 타워들에 돌진했다면 피해는 훨씬 더 커 기존의 희생자 숫자 뒤에 ‘0’이 많이 붙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 잠수함이 동해에서 최근 1주일 넘게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NHK는 23일 미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하면서 “북한 잠수함의 이러한 활동은 지금까지는 없었던 특이한 행동으로 미군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잠수함은 로미오급으로, 그동안에는 보통 4일 정도 활동했지만 이번에는 지금까지 최장 기간인 1주일 동안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NHK는 지적했다. 북한의 도발과 관련, 미 하와이주는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에 대비해 주민대피 훈련 방안을 마련했다고 현지 언론이 21일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7-2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