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평창올림픽 참가 北결단 남아…마지막까지 기다릴것”

文대통령 “평창올림픽 참가 北결단 남아…마지막까지 기다릴것”

입력 2017-07-24 16:29
업데이트 2017-07-24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일본→중국 연이은 동·하계올림픽, 한반도·동북아 평화 계기 되길”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이 200여일 남은 24일 오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에서 열린 2018평창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에서 김연아와 정찬우와 함께 평창 응원메세지를 보내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이 200여일 남은 24일 오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에서 열린 2018평창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에서 김연아와 정찬우와 함께 평창 응원메세지를 보내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에 대한) 북한의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우리는 성급하게 기대하지도, 그렇다고 비관할 필요도 없고 마지막 순간까지 문을 열어놓고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컨벤션센터 특설무대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주최로 열린 ‘G-200 평창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의 하나인 ‘강원도 음식 나누기’ 세션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사실 이 부분은 우리는 문을 활짝 열었다. IOC(국제올림픽위원회)도 북한이 참가하도록 문을 열었고 이제 북한의 결단만 남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이어 2020년에는 일본에서 하계올림픽을 하고 2022년에는 중국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린다”며 “이렇게 한·중·일에서 연이어 열리는 동·하계 올림픽이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를 강고하게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행사에 참석한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팀이 온다면 개마고원 감자를 좀 가져왔으면 한다’고 하자 “황교익 선생 말대로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마고원 감자와 강원도 감자가 만나는, 한민족 축제의 장이 됐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감자전과 산나물, 메밀 등 강원도 대표 음식을 거론하며 “맛있고, 특히 산나물 중에는 곤드레가 최고다. 아주 좋아한다”며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적어서 살도 안 찌고 아주 좋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