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벙커’ 타격 미사일 탄두 1t으로 키운다

‘김정은 벙커’ 타격 미사일 탄두 1t으로 키운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7-24 22:48
업데이트 2017-07-25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추진…현재 중량 500㎏서 두 배 늘려

화강암반 지하 표적 타격 가능…실질 사거리 늘어나는 효과도

정부가 북한의 지하 벙커와 핵시설을 파괴할 수 있는 사정거리 800㎞ 탄도미사일 탄두 중량을 지금보다 2배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수뇌부가 은신할 벙커를 공격할 수 있도록 미사일의 성능을 고도화하려는 것이다. 한·미 양국은 이를 위해 5년 만에 미사일지침(NMG·New Missile Guideline)을 개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정부가 사거리 800㎞의 탄도미사일에 실을 수 있는 탄두 중량을 현행 500㎏에서 1t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6월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에서 사거리 800㎞의 탄도미사일인 현무2 미사일이 차량형 이동식발사대에서 발사되고 있는 모습. 국방과학연구소 제공
정부가 사거리 800㎞의 탄도미사일에 실을 수 있는 탄두 중량을 현행 500㎏에서 1t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6월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에서 사거리 800㎞의 탄도미사일인 현무2 미사일이 차량형 이동식발사대에서 발사되고 있는 모습.
국방과학연구소 제공
정부 고위관계자는 24일 “지난 6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미사일지침 개정과 관련된 대화를 나눴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대체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였고 양국 실무진 간에 관련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2012년 한·미 미사일지침을 개정하면서 정부는 최대 사거리를 기존의 300㎞에서 800㎞로 늘리되 탄도 미사일의 탄두 중량은 500㎏을 유지하기로 했다. 사거리 800㎞ 탄도미사일은 유사시 북한 지휘부를 응징·보복하는 데 동원될 핵심 전략무기다. 그러나 기존 500㎏ 탄두 중량으로는 화강암반 지하 수십 m 깊이의 표적을 완벽하게 타격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탄두 중량을 1t으로 확대하면 파괴력을 더 끌어올릴 수 있다. 북한 지도부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이 획기적으로 진전되는 것이다. 이는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는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로 풀이된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실을 수 있는 탄두 중량의 최대치를 배로 늘린다는 것은 결국 엔진의 추력을 늘리는 효과로 연결되므로 미사일 기술 측면에서는 사거리를 늘리는 것과 본질상 효과가 같다”고 평가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7-25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