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운규 산자부 장관 “전기료 안 오르는 것 삼척동자도 안다”

백운규 산자부 장관 “전기료 안 오르는 것 삼척동자도 안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26 13:56
업데이트 2017-07-26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추진을 향해 일각에서는 전기료 인상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전기료가 인상되지 않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안다”고 국회에서 말했다가 의원들에게 사과했다.
이미지 확대
의원 질의 듣는 백운규 장관
의원 질의 듣는 백운규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 장관은 26일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단에 대한 현안보고를 하기 위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이 자리에서 백 장관은 “전력 예비율이 올해 20%에서 2022년 27%까지 오를 것”이라면서 탈원전 정책에 따른 전기료 인상 우려를 반박했다.

이어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이 “에너지 수급 계획을 얘기 안하고 말로만 이상없다고 한다. 국민 입장에서는 전기요금 폭탄이 떨어지겠다고 생각 안 할 사람이 없다”고 지적하자 백 장관은 “간단하게만 생각해도 수요가 줄고 공급은 과잉인 상태에서 전기요금이 절대 올라갈 수 없는 것은 삼척동자도 플러스, 마이너스 해보면 안다”고 답했다.

그러자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 백 장관의 ‘삼척동자’ 발언이 경솔했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온 국민이 전기료 인상을 걱정하는데, 그렇다면 국민이 삼척동자보다 못하다는 말이냐”고 질타했다. 산자위원장인 장병완 국민의당 의원도 “앞으로 전력이 공급 과잉이 될지 안 될지는 삼척동자가 아니라 전문가도 단언하기 어려운데 장관이 부적절한 표현을 했다”고 지적했다.

여당 의원들로부터도 부적절했다는 의견이 나오자 백 장관은 “제가 공급 측면을 강조하다 보니 단어를 부적절하게 사용한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백 장관은 “에너지 산업은 굉장히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면서 “고용 창출 입장에서는 원전보다 신재생에너지 분야가 5~10배 정도 고용 창출 효과가 높다. 신재생쪽으로 가는게 낫다”고 답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