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美, 달라진 현실 똑바로 보라…시대착오적 적대정책 철회”

北 “美, 달라진 현실 똑바로 보라…시대착오적 적대정책 철회”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27 10:33
업데이트 2017-07-27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미국을 향해 “달라진 현실을 똑바로 보고 정책 전환을 하지 않는다면 다시는 헤어나올 수 없는 구렁텅이에 빠져들게 될 것”이라며 북한에 대한 적대시정책을 철회하라고 27일 요구했다.
북한의 ICBM급 ‘화성-14형’ 발사 장면. AP 연합뉴스
북한의 ICBM급 ‘화성-14형’ 발사 장면.
AP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7·27로 빛나는 선군조선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이라는 제목의 군사논평원 글에서 “(미국은) 지난 조선전쟁(6·25 전쟁) 때의 쓰디쓴 후회를 명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논평원’의 발표는 북한이 중요한 대외적 견해를 밝힐 때 사용하는 형식이다. 군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군사논평원’을 내세운다.

이 글에서 북한은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 시험발사를 “우리 공화국의 무진 막강한 군력이 어떤 경지에 도달했는가를 만천하에 똑똑히 보여주고 미국을 그야말로 기절초풍하게 만든 역사의 대승리”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이미 우리는 미국이 달라진 현실을 똑바로 보고 정책 전환을 하지 않는다면 다시는 헤어나올 수 없는 구렁텅이에 빠져들게 될 것이라는 데 대하여 알아들으리만큼 충분히 설명도 해주고 경고도 하였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이제 미국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밖에 없다”며 “시대착오적인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고 우리 군대와 인민 앞에 하루빨리 무릎을 꿇고 사죄하는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세상에 공개한 바와 같이 우리 혁명무력의 대응방식은 이미 선제타격으로 확고히 전환된 상태”라며 “우리의 존엄과 생존권을 말살하려 드는 자들은 즉시적이고도 무자비한 우리 식의 선제타격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