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당간부 “비행기 앞자리 11열 비워라” ‘갑질’ 논란

中 당간부 “비행기 앞자리 11열 비워라” ‘갑질’ 논란

입력 2017-08-14 14:26
업데이트 2017-08-14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시안(西安)의 공산당 간부들이 한 항공사에 “앞자리 66개 좌석을 배정해 달라”는 ‘갑질’ 요구 논란으로 자아비판 처지에 몰렸다.

14일 중신망에 따르면 중국 남방(南方)항공 시안지사는 최근 산시(陝西)성과 시안시의 당정 대표단에 앞자리부터 11열까지 좌석을 모두 배정해달라는 전화 요청을 받았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했다.

지난 6일 시안발 청두(成都)행 항공편에 탑승할 고위 당정 관료 66명을 위한 자리였다. 이 중에는 산시성 당위원회 상무위원, 시안시 서기, 시장, 정협주석도 있었다.

시안시 당국자는 이들 좌석을 일반 승객들의 자리와는 떨어뜨려 달라는 요구까지 했다.

항공사 측은 요청을 받아들여 급히 좌석을 조정해야 했다. 항공사는 이후 ‘정부 당국의 항공기 운항보호 임무 수행’이라는 부제를 단 이 보도자료로 짐짓 자사의 업무처리와 정부 당국과의 끈끈한 유착을 홍보했다.

하지만 이 보도자료는 지방관료들의 특권 의식에 대한 비판으로 불똥이 튀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된 이 보도자료에서는 ‘좋아요’를 누른 네티즌이 찾기 어려웠고 야유를 퍼붓는 댓글만 잔뜩 올라왔다.

급기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평론을 통해 최근 웨이신 친구방에서 생일 홍바오(紅包·돈을 넣은 봉투)를 요구한 싱옌쥔(邢艶軍) 산시(山西)성 정협 과장 사건까지 끌어들여 ‘8항 규정’ 위반을 들먹이기에 이르렀다.

8항규정이란 2012년 12월 중국 공산당 정치국회의에서 통과된 반부패 방지 규정으로 공용차량, 접대, 연회 간소화, 회의시간 단축, 수행 인원 축소, 관사 축소 등을 규정한 ‘중국판 김영란법’이다.

남방항공은 파문이 확산하자 잘못된 내용으로 밝혀졌다며 즉각 보도자료를 삭제했다.

시안시 당국자들이 앞자리 11열 좌석 배정을 요구한 적이 없었으며 당정 대표단의 좌석 구매는 8항 규정을 위배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다. 경위를 파악한 결과 담당 직원이 단체 관광객 좌석은 한군데로 모으는 관례에 따라 상황을 잘못 이해하고 경솔하게 엉뚱한 내용을 발설했다는 게 남방항공의 뒤늦은 설명이었다.

이런 해명에도 시안시 당위원회는 회의를 열어 이번 파문과 관련한 인터넷 여론 상황을 보고받은 뒤 “당 간부들의 자기반성이 필요하며 자신의 잘못부터 먼저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안시 당위원회는 “이번 사건은 적시에 필요한 내용으로 당의 기풍 건설에 경종을 울렸다”며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스스로 반성하고 자기 잘못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