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입식 공부라도 좀…” 英의 수학 고육지책?

“주입식 공부라도 좀…” 英의 수학 고육지책?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8-14 22:44
업데이트 2017-08-14 2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새달부터 상하이 교과서 도입

영국 초등학생들이 오는 9월 새 학기부터 중국 상하이 초등학생들이 보는 수학 교과서를 사용할 전망이다.

중국 법제만보는 14일 “영국 정부가 올해 초 수입하기로 한 상하이 교과서와 부교재가 심사를 마치고 9월부터 영국에서 사용된다”면서 “‘리얼 상하이 수학’이라는 영국식 이름이 붙은 이 교재는 위안화 화폐 단위가 파운드화로 바뀌었을 뿐 내용은 상하이 교재와 완전히 똑같다”고 소개했다.

영국이 수입한 교과서는 상하이 화둥사범대가 1993년에 만든 ‘이커이롄’(一科一練)이다. 이 책은 중국 상하이 지역에서 20여년 넘게 교재로 활용되며 수학교과서의 ‘정석’이라 불리고 있다. 교과서와 부교재, 교사용 지도서 등 36종이 번역돼 영국 전역의 초등학교 8000여 곳에 배포될 예정이다.

‘이커이롄’은 연습문제 풀이 중심의 주입식 수학교재다. 차분한 개념 설명보다는 기계적인 암기방식에 더 가깝다.

일상생활에서 수학 개념을 체득하는 교육을 고수하던 영국이 주입식 교과서를 도입한 이유는 영국 학생들의 수학 경쟁력이 갈수록 떨어지는 반면 상하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월등하기 때문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15년 실시한 국제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에서 상하이 지역 학생들의 수학 평균점수는 613점으로 최고를 기록했다. 반면 영국 학생의 평균 점수는 494점에 그쳤다. 상하이는 수학 이외에도 읽기, 과학 등 전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이 때문에 지난해 9월엔 영국 수학교사 71명이 상하이에 파견돼 중국 수학교과 과정을 학습했기도 했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중국의 주입식 수학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약화시키고 영국의 교육 전통과 문화에도 맞지 않는다”는 반발도 나오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8-15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