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년 전 환수한 조선왕실 ‘덕종 어보’…이완용의 차남 지시로 만든 ‘가짜’

2년 전 환수한 조선왕실 ‘덕종 어보’…이완용의 차남 지시로 만든 ‘가짜’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18 09:22
업데이트 2017-08-18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2015년 미국 시애틀미술관으로부터 돌려받은 ‘덕종 어보’가 조선왕실의 유물이 아닌 모조품으로 드러났다.
미국 시애틀박물관이 2015년 한국 정부에 반환한 조선 덕종어보. 진품이 아닌 모조품으로 밝혀졌다. 문화재청은 이를 이미 알고도 쉬쉬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더욱 커졌다. 2015.3.25  문화재청
미국 시애틀박물관이 2015년 한국 정부에 반환한 조선 덕종어보. 진품이 아닌 모조품으로 밝혀졌다. 문화재청은 이를 이미 알고도 쉬쉬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더욱 커졌다. 2015.3.25
문화재청
18일 노컷뉴스는 문화재청이 진품이라고 발표한 모조품은 1924년 진품이 분실된 직후 친일파 이완용의 차남인 이항구가 지시해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항구는 일제강점기 조선 왕실과 관련한 사무를 담당하던 기관 ‘이왕직’에서 예식과장으로 재직했고, 지난 2009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 705인 명단에도 포함됐다.

문화재청은 환수 당시 조선 제9대 임금 성종이 죽은 아버지 덕종(1438∼1457)을 기려 1471년 제작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사태로 문화재청은 권위와 신뢰도에 큰 타격을 받게 됐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날 “지금 남아 있는 덕종 어보는 일제강점기에 분실됐다가 다시 만들어진 것”이라며 “조선미술품제작소에서 분실 직후 다시 제작해 종묘에 안치했다는 기사를 확인했다”고 연합뉴스를 통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어보를 받아올 당시에는 재제작품인지 몰랐다”며 “다른 어보와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 15세기 유물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덕종 어보는 성종이 아버지에게 온문의경왕(溫文懿敬王)이라는 존호를 올릴 때 바친 유물이다. 그러나 1924년 종묘에 사상 초유의 절도 사건이 발생하면서 예종 어보와 함께 모두 5점이 사라졌다.

덕종 어보가 진품이 아니라는 주장은 지난해에도 제기됐다. 당시 이정호 한국전각협회 이사는 어보에 있는 글씨가 다른 어보와는 다르다고 말했다.

이 이사는 어보에 새겨진 공경할 경(敬) 자에서 입 구(口) 자 부분을 날 일(日)로 처리한 것은 오류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각에서 사용하는 서체에 장식이 많기는 하지만, 입 구 자를 절구 구(臼) 자가 아닌 날 일 자로 쓰는 경우는 없다”며 “어보에 있는 따뜻할 온(溫) 자와 보배 보(寶) 자도 서체가 이상하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의 주장에 대해 문화재청은 덕종 어보가 진품이라고 밝혔으나, 1년 만에 입장을 뒤집어 오류를 인정했다.

이 덕종 어보는 19일부터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리는 ‘다시 찾은 조선왕실의 어보’에서 공개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