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 부통령, 두테르테 마약유혈전쟁에 반기…“국민 분노하라”

필리핀 부통령, 두테르테 마약유혈전쟁에 반기…“국민 분노하라”

입력 2017-08-18 10:23
업데이트 2017-08-18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약 소탕전 사흘새 60여명 사살…인권단체 “인권유린 무법적 상황” 비판

필리핀 정부가 ‘마약과의 유혈전쟁’에 박차를 가하면서 인명피해가 속출하자 인권단체의 우려와 비판이 커지고 있다.

특히 필리핀 정부 2인자인 레니 로브레도 부통령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 유혈소탕전에 또다시 ‘반기’를 들었다. 이에 따라 주요 정책을 놓고 대립하는 양측 간에 냉기류가 갈수록 짙어지고 있다.

18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로브레도 부통령은 전날 국민에게 경찰의 마약용의자 대량 사살에 대해 분노를 표출할 것을 촉구했다.

로브레도 부통령은 필리핀 수도 마닐라와 인근 불라칸 주에서 지난 사흘간 경찰의 마약 단속 과정에서 60여 명의 마약용의자가 사살되자 이런 입장을 밝혔다.

로브레도 부통령은 “우리가 격분해야 할 일”이라며 “오래전 무처벌의 문화를 없앴는데 이런 문화를 돌아오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경찰이 아무런 책임 없이 사법절차를 무시하며 마약사범을 즉결처형하도록 부추기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 소탕 방식을 비판한 것이다.

인권변호사 출신의 로브레도 부통령은 야당인 자유당 소속으로, 두테르테 대통령과 ‘불편한 동거’를 하고 있다.

로브레도 부통령은 작년 말 “사형제 도입, 형사처벌 연령 하향 조정, 초법적 처형, 여성 학대와 같이 국민에게 해로운 정책에 대해 더 큰 반대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하는 등 두테르테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워왔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지난 14일 불라칸 주에서 경찰이 마약 용의자 32명을 사살한 것과 관련, “잘했다”고 칭찬하며 이런 마약 단속을 비판하는 인권운동가들에게 사살 경고까지 하자 인권단체들이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의 제임스 고메즈 동남아·태평양지부장은 “경찰이 인권을 침해하며 마약용의자를 일상적으로 사살하는 무법적인 상황”이라며 필리핀의 마약 유혈소탕전에 대한 국제사회의 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펠림 카인 아시아지부 부지부장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인권운동가 사살 위협은 필리핀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존엄성을 지키려는 용감한 사람들의 등에 과녁을 그리는 것과 같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런 비판에 아랑곳없이 필리핀을 ‘마약 국가’라고 부르며 마약과의 전쟁에 고삐를 죄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