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 경찰, ‘마약소지 혐의’ 10대도 사살…초법적 처형 논란

필리핀 경찰, ‘마약소지 혐의’ 10대도 사살…초법적 처형 논란

입력 2017-08-18 16:22
업데이트 2017-08-18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아람 통신원 = 필리핀에서 마약 소지 혐의를 받던 10대 고교생이 단속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해 초법적 처형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대학생은 물론 고등학생도 마약검사 대상이라는 필리핀 정부 발표에 어린 학생마저 마약 유혈전쟁의 희생자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면서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에 대한 비난 여론이 한층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17일 GMA방송 등 필리핀 언론은 전날 밤 루손섬 중부 칼로오칸 시에서 경찰 마약단속팀이 고교생인 키안 로이드 델로스 산토르(17)를 사살했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산토르가 칼로오칸 지역을 중심으로 마약 수색을 벌이던 단속팀을 보고 달아나며 총을 쏴 대응사격을 가해 사살했다고 주장했다.

현장에서는 칼리버 45구경, 사용된 탄창 4개, 필로폰 2봉지가 발견됐다고 경찰은 덧붙였다.

하지만, 희생자 가족은 한 용의자가 수색에 나선 경찰을 확인하고는 산토스에게 (필로폰이 들어있을 것으로 보이는) 봉지를 던지고 도망쳤다는 현장 목격자의 말을 전하며 해당 물품들은 산토스의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논란이 일자 일부 시민 및 인권단체들은 마약 용의자에 대한 초법적 처형이 학생들에게까지 이어지는게 아니냐며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