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개혁, 이기는 군대 만든다

국방개혁, 이기는 군대 만든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8-20 22:34
업데이트 2017-08-20 2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합참의장 이·취임식 첫 참석 “軍이 국방개혁의 주체 되어야”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합동참모회의 의장 이·취임식에서 “강한 군대를 만들기 위한 국방개혁은 더 지체할 수 없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정경두 신임 합참의장은 “적이 도발한다면 뼈저리게 후회하도록 단호하고 강력하게 응징하겠다”고 밝혔다.
美태평양사령관 등 한자리 모인 한·미 軍수뇌부
美태평양사령관 등 한자리 모인 한·미 軍수뇌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국방부에서 열린 합동참모회의 의장 이·취임식 행사에 입장하고 있다. 현직 대통령이 합참의장 이·취임식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행사에는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을 비롯한 미군 수뇌부가 이례적으로 참석했다. 사진 왼쪽부터 해리스 사령관,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존 하이튼 전략사령관, 김병주 연합사 부사령관.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국방부 대강당에서 열린 이·취임식에서 이렇게 말한 뒤 “싸워서 이기는 군대, 지휘관과 사병까지 애국심과 사기가 충만한 군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대가 국방개혁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군 통수권자로서 국방개혁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면서 “3축체계(킬체인,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 대량응징보복·KMPR)를 조기 구축할 것이며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준비하는 군의 노력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창군 이래 합참의장 이·취임식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거듭 강조하지만 군이 앞장서서 노력해야 한다. 군이 국방개혁의 주체가 돼야 한다”며 “그 길만이 국방개혁의 성공, 더 나아가 국방에 헌신하는 군인이 예우받고 존경받는 사회로 나가는 길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로 안보 상황이 엄중한 가운데서도 우리 국민은 대단히 의연하게 대처하고 있다. 군이 국방을 잘 관리하고 안보를 튼튼히 받쳐 준 덕분”이라며 “그 중심에 합참의장 이순진 대장의 노고가 있었다”고 치하했다.

한편 정 합참의장은 취임사에서 “우리 안보 상황은 어느 때보다 엄중하다”며 ▲모든 위협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전방위 군사대비태세’ 확립 ▲3축체계 조기 구축 등 ‘강한 안보 책임국방’을 위한 군사 역량 확충 ▲‘유리한 안보전략환경 조성’ 등 3대 과제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8-2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