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반도체 신화 주역’ 강진구 前회장 별세

삼성 ‘반도체 신화 주역’ 강진구 前회장 별세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7-08-20 22:34
업데이트 2017-08-21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4KD램 세계 세 번째 출시, ‘삼성 명예의 전당’ 최초 헌액

“오늘의 삼성전자를 있게 한 최대 공로자다. 세계 전자업계에서 그를 한국 전자산업의 대표적 전문경영인으로 평가하고 있다.”(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이미지 확대
삼성 ‘반도체 신화 주역’ 강진구 前회장 별세
삼성 ‘반도체 신화 주역’ 강진구 前회장 별세
우리나라 전자산업의 선구자로, 삼성의 ‘반도체 신화’ 주역인 강진구 전 삼성전자 회장이 19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90세.

경북 영주에서 태어난 강 전 회장은 대구사범학교, 서울대 전자과를 졸업한 후 중앙일보와 동양방송 이사를 거쳐 1973년 삼성전자에 왔다.

창업주 이병철 전 회장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았던 강 전 회장은 이후 삼성전자·삼성전관·삼성전기 회장, 삼성그룹 구조조정위원 등을 거치며 삼성 ‘반도체 신화’의 초석을 깔았다. 1995년 6월 ‘삼성 명예의 전당’ 설립과 동시에 첫 번째로 헌액된 것은 이 때문이었다. 강 전 회장은 삼성전자에 오자마자 기업을 흑자로 돌려놓은 데 이어 세계적인 종합 반도체 기업으로 육성했다. 상무로 처음 온 지 3개월 만에 대표이사 전무로, 전무가 된 지 9개월 만에 다시 사장으로 발탁되는 초고속 승진의 신화를 썼다.

그는 삼성반도체통신 사장이던 1983년 마이크론에서 반도체 기술을 이전받아 64KD램을 세계 세 번째로 출시하며 글로벌 도약의 기틀을 마련했다. 1985년 반도체 수출 1억 달러 달성, 1986년 256KD램 양산도 그의 재임 때 일이었다.

그의 삼성 합류는 이병철 전 회장의 직접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 1960년 동양방송 개국 멤버로 참여할 당시 “전자산업의 뿌리를 내려 모든 방송장비를 우리 기술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를 이 전 회장이 눈여겨봤다고 한다. 두 사람은 위성중계되던 권투 중계를 함께 보던 사이였다고 한다.

유족으로 강병창 서강대 교수, 강선미 서경대 교수와 강선영씨가 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 발인은 23일 오전이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7-08-21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