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살충제 계란’ 농가 어떻게 처리하나…“이른 시일 내 재검사”

‘살충제 계란’ 농가 어떻게 처리하나…“이른 시일 내 재검사”

입력 2017-08-22 07:41
업데이트 2017-08-22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불안 고려해 적합 판정받기 전까지 계속 전량 폐기”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된 정부의 전국 산란계 농가 전수조사가 일단락되면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의 닭과 계란 처리 문제가 현안으로 떠올랐다.
이미지 확대
’안심계란, 안심하고 드세요’
’안심계란, 안심하고 드세요’ 20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정부기관 살충제 성분검사 결과 이상없는 계란이 판매되고 있다. 연합뉴스
‘부실조사’ 논란도 있지만 일단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가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규정상 재검사는 6개월 기한 내에 언제든지 할 수 있지만, 재검사를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한다는 방침”이라고 22일 밝혔다.

규정상 정부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날로부터 6개월간 해당 농장을 ‘특별 위험관리 대상’으로 지정, 이 기간 내에 불시에 2주 간격으로 재검사를 두 차례 실시한다.

두 차례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아야 특별 관리 대상 농가에서 지정 해제될 수 있다. 재검사에서 또 부적합 판정이 나오면 다시 전량 폐기하고, 형사고발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원칙적으로는 재검사가 이뤄지기 전이라도 계란 생산은 정상 출하가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국민 불안감이 팽배하므로 이러한 규정을 무시하고, 재검사를 하기 전까지도 출하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부적합 농가 52곳에 대해서는 정부 합동 특별점검반이 재검사가 이뤄질 때까지 계란 유통중단 및 폐기 상황을 점검한다.

부적합 농가의 경우 살충제가 검출된 날을 기점으로 이전까지 생산된 계란은 모두 폐기됐다.

다만 부적합 판정 이후 생산 물량에 대해서는 현행법상 이 물량의 폐기를 강제할 권한은 없다.

이 때문에 일부 농가는 출하가 중단된 이후 생산된 물량은 폐기하지 않은 채 별도 검사를 해 문제가 없으면 유통을 허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부적합 농가들은 적합 통보를 받기 전까지 생산된 물량도 전량 폐기하도록 지침을 내렸다고 밝혔다.

예외적으로 재검사 시료 채취일을 기준으로 적합 통보받기까지 생산된 물량을 생산일자별로 구분 가능한 경우 제한적으로 유통을 허용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일부 농가에서 재검사 전 생산 물량도 재검사 후 유통 허가해달라고 요구했지만 국민의 불안감이 큰 만큼 논의 끝에 전량 폐기하도록 지침을 내렸다”고 말했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산란계 농가의 닭에 대해 정부는 살처분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농장주가 자체 판단에 따라 살처분할 가능성은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장 측이 살처분을 진행할 수는 있지만 정부에서 이에 대해 지원하거나 살처분을 추진할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최근 ‘살충제 계란’ 사태를 겪은 유럽에서는 살처분 논란이 일기도 했다.

벨기에와 네덜란드 등의 일부 닭 농장에서는 피프로닐 오염 계란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며 문제가 된 계란을 낳은 닭을 살처분했다.

이에 동물애호단체에서는 “닭이 섭취한 피프로닐은 몇 주 지나면 자연스럽게 제거된다”며 “산란계를 전부 살처분하는 것은 농장주가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새로운 닭을 채워 알을 낳게 하려는 경제적 이유 때문”이라고 반발했다.

기술적인 문제로 살아있는 닭에 대해서는 농약 검출 여부를 검사할 방법이 없다.

그러나 부적합 농가 노계가 도축될 경우에는 당국의 검사를 거쳐야 한다.

보통 80주령 이상 된 노계는 가공식품 원재료 등으로 도축된다.

농식품부는 부적합 농가에서 출하된 노계에 대해서는 전국 52개 도축장에서 검사를 실시, 하나라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면 전량 폐기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살충제 성분 계란 검출 농가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재홍 서울대 수의대 교수는 “살충제 농도에 따라 다르지만 1∼2개월 정도 지나면 닭에서 잔류 농약이 빠진다”며 “지금 생산된 계란은 당연히 폐기해야 하며, 일정 기간 후에 생산된 계란은 먹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농가와 농정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 만큼 앞으로 농가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라며 “재검사 시 표본 수집 등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제대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