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술 마취에서 빨리 깨려면 카페인이 효과”

“수술 마취에서 빨리 깨려면 카페인이 효과”

입력 2017-08-22 10:55
업데이트 2017-08-22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술 마취에서 빨리 깨려면 카페인이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시카고대학 의대 마취과 전문의 로버트 풍 박사는 수술 마취제 노출이 거의 끝나갈 때 카페인을 투여하면 마취에서 빨리 깰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21일 보도했다.

1시간 정도의 전신마취를 위해 농도 3%의 마취제를 쥐들에 투여하고 마취제 노출 마지막 10분 사이에 카페인 또는 식염수를 투여한 결과 카페인 그룹이 식염수 그룹보다 마취에서 훨씬 빨리 깨어났다고 풍 박사는 밝혔다.

카페인 투여량을 늘릴수록 마취에서 깨어나는 시간도 더 빨라졌다.

최고 용량이 투여된 쥐들은 식염수가 투여된 쥐들에 비해 마취에서 깨어나는 시간이 55%나 더 빨랐다.

카페인이 마취에서 깨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카페인이 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물질인 고리형 아데노신 일인산(cAMP: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풍 박사는 설명했다.

cAMP의 증가는 전신마취로부터의 회복 속도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카페인은 또 아데노신 수용체 길항제(adenocine receptor antagonist)로서도 작용한다.

아데노신이 수용체와 결합하면 신경계의 활동이 느려지면서 졸리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카페인은 이 결합을 차단한다고 풍 박사는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신경생리학 저널’(Journal of Neurophysiology) 온라인판에 실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