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 70% 이상 “일자리 문제 심각하지만 정책효과 기대”

국민 70% 이상 “일자리 문제 심각하지만 정책효과 기대”

입력 2017-08-23 09:30
업데이트 2017-08-23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체부 ‘일자리 정책 관련 국민 여론조사’ 결과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8명은 현재 우리나라의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현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효과를 발휘할 것이란 기대감도 컸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3일 공개한 ‘일자리 정책 관련 국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1천500명의 응답자 가운데 83.5%가 일자리 문제에 대해 ‘심각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73.4%의 응답자가 ‘현 정부 임기 동안 일자리 문제가 좋아질 것“으로 봤다.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안으로는 절반 이상인 52.8%가 ’양질의 청년일자리 창출‘을 꼽았으며, ’중장년 취업자의 일자리 안정성 제고‘(18.4%)와 ’여성의 일자리 참여 확대 및 경력 단절 해소‘(12.0%)가 뒤를 이었다.

정부가 현재 추진하는 청년 일자리 정책에 대해선 다수가 기대감을 표시했다. ’청년 중소·벤처기업의 창업 지원‘은 66.6%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으며, ’민간부문 청년 신규채용 권고 및 인센티브 도입‘(59.3%), ’중소기업 청년 추가 고용 장려금 도입‘(52.1%)’도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정책에도 공감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생활밀착형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소방관, 사회복지사 등 ‘공공부문 생활밀착형 일자리 확대’에 대해선 응답자의 74.5%가, ‘예산 범위 내 최대 일자리 확대’에 대해선 75.7%가 공감을 표했다.

하지만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정책으로 ‘민간부문 일자리도 늘어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응답자는 상대적으로 낮은 47.8%에 그쳤다.

‘세금 부담이 커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에는 공감한다는 의견과 공감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약 35%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비정규직 처우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는 의견도 많았다. ‘비정규직 차별 금지 및 처우 개선’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각각 65.6%와 56.0%가 기대감을 나타냈다.

입사지원서에 학력이나 가족관계 등을 써넣을 수 없게 하는 ‘블라인드 채용’이 능력과 무관한 차별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63.5%로 높았다.

‘최저임금 1만원 인상’에 대해선 76.1%가 공감했다. 하지만 ‘천천히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58.0%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올려야 한다’(18.1%)는 의견보다 많았다.

반면 ‘최저임금 인상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17.9%로 낮았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아직은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는 초기 단계여서 성과보다는 관련 정책 시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의견 수렴에 중점을 뒀다“며 ”이번 조사가 국민이 원하는 일자리 정책을 실현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1~17일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5%포인트다. 세부자료는 정책브리핑 누리집(wwww.korea.kr)에 게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