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핵실험 축하공연서 수소탄 탄두 조립 추정 영상 등 공개

북한, 핵실험 축하공연서 수소탄 탄두 조립 추정 영상 등 공개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9-10 13:55
업데이트 2017-09-10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공개한 6차 핵실험에 참가한 핵 과학자·기술자들을 위한 축하공연 동영상에는 수소탄 탄두로 추정되는 물체를 과학자들이 조립하는 영상이 무대 배경에 등장한 모습이 담겼다고 연합뉴스가 10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조선중앙TV가 10일 공개한 6차 핵실험에 참여한 핵 과학자·기술자들을 위한 축하공연 영상에서는 수소탄 탄두로 추정되는 물체를 북한 기술자가 조립하는 모습의 무대 배경영상이 노출됐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가 10일 공개한 6차 핵실험에 참여한 핵 과학자·기술자들을 위한 축하공연 영상에서는 수소탄 탄두로 추정되는 물체를 북한 기술자가 조립하는 모습의 무대 배경영상이 노출됐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가 관람한 가운데 평양 인민극장에서 6차 핵실험에 참여한 핵 과학자·기술자들을 위한 축하공연이 열렸다면서 10일 오전 당시의 공연 장면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축하공연 무대 배경 화면에 핵탄두가 폭발하는 모습에 이어 방호복을 입은 북한 기술자가 핵탄두로 추정되는 물체를 조립하는 모습이 나온다.

잇따라 무대 배경에는 3명의 핵무기 개발자들이 ‘수소탄’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핵탄두 모양의 물체 옆에서 계기판으로 보이는 장치를 들여다보는 모습의 영상도 공개됐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특히 김정은·리설주 부부가 공연 무대를 주의 깊게 지켜보는 모습에 이어 무대 배경에는 산이 흔들리는 모습의 영상이 등장하기도 한다.

해당 영상은 6차 핵실험 당시 핵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만탑산 진동을 촬영한 것일 가능성이 있지만 확인은 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기존에 촬영했던 만탑산 영상을 이용해 조작한 것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선임분석관은 “북한 영상에 등장한 지형은 풍계리 일대를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핵탄두 조립 과정에 이어 핵실험장이 흔들리는 모습 등을 공개한 것은 6차 핵실험의 성과를 극대화해 선전하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조선중앙TV가 10일 공개한 6차 핵실험에 참여한 핵 과학자·기술자들을 위한 축하공연 영상에서는 핵실험을 형상화한듯한 무대 배경영상이 노출됐다. 산이 지진으로 흔들리는듯한 모습이 담긴 이 영상은 핵실험 당시 북한 핵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만탑산이 흔들리는 모습을 촬영한 것일 가능성이 있지만 정확한 확인은 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가 10일 공개한 6차 핵실험에 참여한 핵 과학자·기술자들을 위한 축하공연 영상에서는 핵실험을 형상화한듯한 무대 배경영상이 노출됐다. 산이 지진으로 흔들리는듯한 모습이 담긴 이 영상은 핵실험 당시 북한 핵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만탑산이 흔들리는 모습을 촬영한 것일 가능성이 있지만 정확한 확인은 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북한 TV가 공개한 축하공연 영상에서는 공연에 앞서 가수로부터 꽃다발을 받는 김정은 위원장 옆에 여동생 김여정 당 부부장이 서 있는 모습도 포착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