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민은행, 안보리 대북 결의 제재 대상 금융거래 중단 지시

인민은행, 안보리 대북 결의 제재 대상 금융거래 중단 지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11 19:17
업데이트 2017-09-11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1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따라 제재 대상에 오른 개인과 기업의 금융거래를 중단하도록 각 금융기관에 통보했다.

 인민은행이 이날 발표한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에 관한 통지’에 따르면, 중국의 금융기관들은 안보리 결의 제재명단에 오른 개인과 기업의 자사 금융거래 내용을 조회해 관련 정보가 확인되면 인민은행에 보고해야 한다. 또 관련 개인과 기관의 계좌 개설, 변경, 사용, 이체, 금융 자산 전환 등 금융거래를 즉시 중단하고, 계좌를 동결시켜야 한다. 인민은행은 이외에도 수출 신용 대출과 담보, 보험 등 금융 서비스도 제한하도록 했다.

 이번 조치는 대북 제재에 소극적이라고 비판을 받던 중국이 대외적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을 차단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보여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발표 시점이 11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제재 결의안 표결을 앞둔 가운데 이뤄진 점도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한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이전에 제재 대상에 오른 북핵 관련 인물에 대해 철저한 금융 제재를 가하는 것은 물론 새 안보리 제재도 철저하게 이행하겠다고 외부에 선언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