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사드 메시지 발표 전 ‘어금니 2개 절개’…“격무 시달린 탓”

문재인 대통령, 사드 메시지 발표 전 ‘어금니 2개 절개’…“격무 시달린 탓”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9-11 19:45
업데이트 2017-09-11 1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임시배치와 관련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던 지난 8일 어금니 2개를 절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목 축이는 문재인 대통령
목 축이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 차를 마시며 목을 축이고 있다. 2017.9.11 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금요일 오후 대통령께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왼쪽 어금니 윗니 두 개를 절개했다”며 “그리고 나서 사드 메시지를 다듬고 또 다듬어서 저녁 때 메시지를 냈다”고 말했다.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한 문 대통령의 볼이 임플란트 ‘기초공사’ 탓에 약간 부어올라 있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문 대통령이 치아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자서전인 ‘문재인의 운명’에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민정수석으로 일할 당시 격무에 시달린 탓에 치아를 뽑은 경험을 적어 놓았다.

문 대통령은 자서전에서 “나는 첫 1년 동안 치아를 10개쯤 뽑았다”면서 “나뿐 아니라 이호철 비서관과 양인석 비서관을 비롯해 민정수석실 여러 사람이 치아를 여러 개씩 뺐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웃기는 것은 우연찮게도 나부터 시작해서 직급이 높을수록 뺀 치아 수가 많았다”며 “우리는 이 사실이야말로 (치아 건강에) 직무 연관성이 있다는 확실한 증거라고 우스갯소리를 했다”고 적기도 했다.

14년이 지나 재차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것도 문 대통령이 최근 격무에 시달린 탓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집무실을 비서동인 여민관으로 옮기고 나서 참모들과 수시로 토론을 하는가 하면 관저로 돌아간 후에도 밤늦게까지 보고서를 읽는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진 얘기다.

최근에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 등으로 안보 위기가 고조돼 한치도 긴장을 풀 수 없는 데다 극동경제포럼 참석차 방문한 러시아 일정 1박 2일도 소화하는 등 강행군이 이어지며 체력적으로도 부담을 느꼈을 수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