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류마티스 관절염은 30·40대에도 증상…관절 부었을 땐 냉찜질이 도움 될 수도

류마티스 관절염은 30·40대에도 증상…관절 부었을 땐 냉찜질이 도움 될 수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09-11 17:30
업데이트 2017-09-12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단·치료법 Q&A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둘러싼 ‘활막’에 염증이 생긴 뒤 점차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져 심하면 관절이 파괴되거나 변형되는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치료받은 환자는 전 인구의 0.5%인 25만 2300명에 이른다. 특히 여성 환자가 81%로 압도적으로 많다. 11일 이상훈 강동경희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에게 여성이 주의해야 할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문의했다.
이미지 확대
이상훈 강동경희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
이상훈 강동경희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
Q. 류마티스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 생기는 병인가.

A. 류마티스 관절염도 퇴행성 관절염과 비슷하게 중년 이후부터 발병 빈도가 높아진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은 60대 이후부터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30·40대에서 증상이 시작되는 특징을 보인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무릎 통증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손가락 관절은 많이 쓰는 관절 위주로 증상이 나타난다. 반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러 관절이 동시에 붓고, 활동할 때 통증이 조금 완화되는 경향이 있어 차이점을 알아 두면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

Q. 유전성이 강한가.

A. 유전적 경향은 60%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흡연, 감염, 호르몬, 영양 상태 등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Q. 폐경기에 더 주의해야 하나.

A. 폐경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악화시킨다는 근거는 없다. 다만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관절통을 더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있어 주의 깊게 증상을 살펴봐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더 악화되지만, 폐경기 여성의 일시적인 관절통은 저절로 증상이 사라지기도 한다.

Q.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는데.

A. 완치는 아니지만 초기에 면역억제제 치료를 잘 받으면 약물 사용을 중단하고 추적 관찰만 해도 될 정도로 증세가 개선되기도 한다. 증상이 생긴 뒤 1년 이내에 치료를 받으면 예후가 좋으므로 의심이 있으면 지체하지 말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 최근에는 표적치료제가 많이 개발돼 약 부작용 걱정을 많이 덜었다. 먹는 약은 임의로 끊지 말고 가급적 의사와 상담을 통해 복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민간요법은 류마티스약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일시적으로 통증이 줄어드는 경험을 할 수도 있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는 없다. 면역 증강에 도움이 되는 약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반대로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의 활성을 억제해야 하기 때문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Q. 관절 찜질이 도움이 되나.

A. 날씨가 쌀쌀해지면 관절 주위의 근육, 인대, 힘줄들이 추위로 인해 수축돼 뻣뻣해지면서 통증을 더 심하게 느낀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관절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게 좋다. 하지만 관절이 부어 있으면 염증을 더 키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대로 냉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다.

Q. 통증이 있어도 참고 운동하면 증상이 사라지나.

A. 운동은 근육 위축을 막고 관절 조직을 강화하기 때문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상황에서는 권고한다. 하지만 통증이 심해지거나 열감, 부종이 있을 때는 염증 반응이 활성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통증을 참고 임의로 운동해서는 안 되고 주치의 상담을 받고 통증과 염증을 조절한 뒤 관절 상태에 맞게 운동하는 것이 좋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A.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 관절이 뻣뻣하고 1시간 이상 지나야 풀릴 때, 6주 이상 3곳 이상의 관절이 말랑말랑한 느낌이 날 정도로 부어 있을 때,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을 처방받아도 관절통이 줄지 않을 때, 염증 수치가 높을 때 등 4가지 증상에 모두 해당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09-12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