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상] 강경화 외교장관 은발 두고 국회가 벌인 아슬한 말다툼

[영상] 강경화 외교장관 은발 두고 국회가 벌인 아슬한 말다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9-12 18:51
업데이트 2017-09-12 2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하얀 머리를 두고 12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안보분야 대정부 질의에서 의원들간 느닷없는 말다툼이 벌어졌다.
이미지 확대
대북제재 결의 설명하는 강경화 장관
대북제재 결의 설명하는 강경화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2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7.9.12. 연합뉴스
시작은 국민의당 김중로 의원이 강 장관을 단상으로 불러내면서 비롯됐다. 김 의원은 강 장관에게 “하얀 머리가 멋있다. 여성들의 백색 염색약이 다 떨어졌다고 한다. 저도 좋아한다”며 “외교가 그렇게 잘 돼야죠”라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사과하라”, “부적절한 발언이다”고 항의하자 김 의원은 “아니 뭘 사과하란 것인가. 좌중에서 떠들지 마세요”라고 맞받았다. 이어 단상으로 불러낸 강 장관에게 “됐습니다. 들어가 주세요”라고도 말했다. 강 장관은 한마도 하지 못했다.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의 항의는 더욱 거세졌다. 의원들은 강 장관에게 정책질문은 하지 않고 머리 스타일에 대해서만 비꼬았다며 “여성비하다”고 소리치기도 했다.

김 의원 역시 “뭘 앉아서 사과하라고 하나 .의원들이 소리 지르면 다인가. 여성비하 안 한다”라면서 물러서지 않았다. 야당 의원들도 “역시 군사전문가시네, 명쾌한 질문 같다”,“국민의당이 잘한다”고 거들기도 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논란이 일자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후 문자메시지 공지를 통해 “김 의원이 강 장관에게 한 머리색 관련 언급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당사자인 강 장관에게 사과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 장관은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았다면서 ‘질문을 해주셨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