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대북 인도지원 시기 고려해야”…문 대통령 “정치 상황과 무관”

아베 “대북 인도지원 시기 고려해야”…문 대통령 “정치 상황과 무관”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15 20:32
업데이트 2017-09-15 2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 추진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다뤄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15일 밝혔다. 이날은 북한이 평양 순안 일대에서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급 이상의 미사일을 발사한 날이다.
문재인 대통령(왼쪽)·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왼쪽)·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전화통화에서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이날 통화에서 아베 총리는 국제기구를 통한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지원 사업 추진 계획과 관련하여 사업 시기를 고려해 달라는 의견을 밝혔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아베 총리의 이런 문제 제기는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해 제재와 압박의 강도를 높여가는 시기에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이 자칫 대북 제재를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 문제는 유엔식량계획(WFP)과 유엔아동기구(UNICEF)가 북한의 영유아와 임산부에 대한 사업 지원을 요청해서 검토하게 된 것”이라면서 “원칙적으로 영유아와 임산부를 지원하는 것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다뤄야 할 사안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이 사안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현재의 남북관계와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계속하고 있는 제반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시기 등 관련사항을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는 것이 박 대변인의 설명이다.

박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은 ‘언젠가 그런 인도적 지원을 하게 되더라도 현금이 아니라 반드시 현물이어야 하고, 그것이 영유아나 임산부 등 필요한 사람들에게 틀림없이 전달돼야 하며, 이에 대한 모니터링도 제대로 될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