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정상, 통화 후 발표문 첫 조율… ‘엇박자’ 불식

한·미 정상, 통화 후 발표문 첫 조율… ‘엇박자’ 불식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9-17 22:12
업데이트 2017-09-17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트럼프 북핵에 집중…대북 지원은 일절 거론 안 해

한국과 미국이 대북 정책을 둘러싼 양국 간 ‘엇박자’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조심스러운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이미지 확대
17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화통화 직후 양측은 처음으로 공동 발표문을 조율했으며, 발표문에 담긴 것 이외의 대화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유엔총회를 앞두고 최대 의제인 ‘북핵’ 문제에 집중하는 한편 핵개발을 저지하겠다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의지를 보여 주고자 불협화음으로 비칠 여지를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발표문 조율은 우리 측에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800만 달러 규모의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등 민감한 현안도 양 정상은 일절 거론하지 않았다고 청와대 측은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미 사전에 미국 측에 설명했고, 800만 달러를 주기로 한 시기 역시 한반도의 제반 상황과 연계하겠다고 분명히 말해 트럼프 대통령도 특별히 다른 생각을 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화통화는 한국시간으로 17일 새벽 미국 측에서 요청해 이뤄졌다. 미국이 통화를 먼저 제안한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청와대 관계자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오는 21일 뉴욕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정상 간 의견을 정리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 단계에서 한·미·일이 북핵·미사일 도발을 억제하는 데 쓸 수 있는 모든 카드가 테이블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미 정상회담도 추진 중이다.

이번 유엔총회의 하이라이트는 21일로 예정된 문 대통령의 기조연설로, 북한이 국제사회의 단합된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도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2375호를 충실히 이행하자고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도 ‘평화적·외교적 해법’을 통해 북핵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전략적 목표를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2375호 안보리 결의 이상의 추가적인 제재 결의안은 논의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9-1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