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롯데마트 헐값에 매각되나

中 롯데마트 헐값에 매각되나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9-17 22:12
업데이트 2017-09-17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화롄·泰 CP그룹 등 매수 협상 기업들 장부가보다 30% 이상 낮은 가격 요구

중국발 ‘사드 보복’에 시달려 온 롯데마트가 결국 현지 매장을 팔고 철수하는 수순을 택했지만, 이마저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사들인 가격보다 터무니없이 낮은 값에 팔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는 매각 주관사인 골드만삭스를 통해 중국의 유통기업 화롄그룹, 태국의 CP그룹 등 해외 및 현지 기업들과 매각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나 매수 희망자들 쪽에서 장부가보다 30% 이상 낮은 가격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과 증권가 등에서 추산한 중국 롯데마트의 장부가는 약 8300억원 수준이다.

롯데마트 입장에서는 신속히 매장을 처분하는 것이 절실한 처지이기 때문에 아쉬울 게 없는 매수자들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매각에 선뜻 응하지 않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지난 3월 중순 본격화된 중국의 보복성 조치 이후 약 6개월째 현지 매장 운영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롯데마트가 입은 피해는 이미 5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임차료 및 휴점 점포 종업원의 임금 등 영업이 중단된 상태에서도 매달 빠져나가는 고정 비용이 대략 200억원에 달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손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구조다.

롯데보다 먼저 중국 시장 철수를 공식화한 신세계그룹의 이마트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마트는 현지에 남아 있는 점포 6곳 중 5곳에 대해 태국 CP그룹과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세부 조건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몇 개월째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선임연구원은 “최근 중국시장에서 외국계 유통기업의 성적이 전반적으로 부진했던 데다, 사드 보복까지 겹쳐 롯데마트의 업황이 침체돼 매각 협상에서 제값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9-18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