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자르 플로리상’ 내한 공연
23·24일 서울·대전예술의전당당시의 노래·춤·연주 완벽 재현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프랑스 바로크 오페라 ‘오시리스의 탄생’의 한 장면. 춤과 성악, 기악이 한데 어우러진 점이 독특하다.
한화클래식 제공
한화클래식 제공
하프시코드 연주자이자 지휘자, 음악학자인 크리스티는 17~18세기 프랑스 고음악을 주요 레퍼토리(옛 음악을 그 시대 악기와 기법으로 연주)로 크게 사랑받으며 조르디 사발 등과 함께 고음악의 20세기 르네상스 중심에 있는 인물로 꼽힌다. 미국 출신인 그는 1970년대 초 파리로 이주한 뒤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잠자고 있던 악보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으며 프랑스 음악이 가진 미학적인 아름다움을 끌어내는 작업에 매진해 왔다. 자신의 음악적 이상을 펼치기 위해 레자르 플로리상을 1979년 창단해 활동하고 있다. ‘꽃이 만발한 바로크 예술’이란 뜻의 레자르 플로리상은 성악과 기악이 공존한다는 점이 이채롭다.
‘매트르 아 당세’는 프랑스 바로크를 대표하는 작곡가 장 필리프 라모(1683~1764)의 미니 오페라 ‘다프니스와 에글레’(1753)와 ‘오시리스의 탄생’(1754)을 묶었다. 두 작품 모두 발레의 발상지인 프랑스 작품답게 춤과 극음악이 결합한 ‘악트 드 발레’(미니 오페라)다. ‘오시리스의 탄생’은 베리 공작(훗날 루이 16세)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만들어진 작품이다. 베리 공작을 고대 이집트 신에 빗댄 이 작품은 프랑스 궁정의 여름 휴양지였던 퐁텐블로 궁전에서 초연됐다. 목가적인 분위기의 ‘다프니스와 에글레’ 역시 퐁텐블로 궁전에서 연주될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당시 궁정 악단의 연주력이 작품을 소화할 정도가 아니라는 이유로 초연이 취소된 비운의 작품이다. 이후 프랑스 바로크 오페라가 화려하게 부활한 20세기에 이르러서야 빛을 봤다.
공연 주최 측은 “70대에 접어든 라모의 원숙한 경지를 엿볼 수 있는 역작”이라며 “작곡가 특유의 역동적이고 싱그러운 음향, 우아한 발레와 프랑스풍 노래가 한데 어우러져 독특한 향기를 뿜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2만~5만원. (070)4234-1305.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7-09-20 2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