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왕 부부, 고구려 神 모신 고마신사 첫 참배

일왕 부부, 고구려 神 모신 고마신사 첫 참배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9-20 23:02
업데이트 2017-09-2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왕 “다양한 역사 접하려 찾아”… 과거사 반성·화해 메시지 해석도

아키히토 일왕 부부가 20일 일본 내 고구려 왕족 및 신(神)을 모시는 사이타마현의 고마(高麗)신사를 참배했다. 역대 일왕 부부 가운데 처음으로 고마신사를 참배한 것이다.
20일 일본 사이타마현 히다카시에 있는 고마 신사를 참배한 아키히토(앞줄 왼쪽) 일왕과 미치코 왕비가 신사 관계자에게 이야기를 듣고 있다. 히다카 AP 연합뉴스
20일 일본 사이타마현 히다카시에 있는 고마 신사를 참배한 아키히토(앞줄 왼쪽) 일왕과 미치코 왕비가 신사 관계자에게 이야기를 듣고 있다.
히다카 AP 연합뉴스
교도통신은 20일 일왕 부부가 이날 ‘사적(私的)인 여행’으로 사이타마현 히다카시를 방문해 고마신사를 찾았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또 일왕 부부의 여행 목적에 대해 “다양한 역사를 접하기 위한 것”이라며, 아키히토 일왕이 2001년 생일 기자회견에서 “내 개인으로서는 간무(桓武) 천황의 생모가 백제 무령왕의 자손이라고 ‘속일본기’(續日本記)에 쓰여 있는 데 대해 한국과의 연(緣)을 느끼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고 이례적으로 소개했다.

일왕은 사이타마의 고마신사를 찾기 전에 한반도에서 건너온 도래인(渡來人)과 도래인 문화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설명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왕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궁내청은 2013년부터 1년에 2차례 일왕의 ‘사적 여행’을 마련해 왔으며, 이번 여행은 8번째 ‘사적 여행’이다. 일왕과 고마신사 측은 일왕 부부가 신사 참배를 한 배경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내년 퇴임이 예정된 아키히토 일왕이 퇴위 전에 일본 내에서 한반도를 상징하는 고마신사를 찾아 일본의 과거사에 대해 반성과 함께 화해 메시지를 한국과 한국인에게 보내려고 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퇴임을 앞둔 일왕으로서 과거사와 한·일 관계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이를 상징적으로 밝히려 한 행보라는 해석이다. 아키히토 일왕은 재임 기간 동안 여러 차례 한국 방문을 희망하고 타진해 왔지만, 정치적 상황 속에서 성사되지 못했다. 그의 방문에 부정적인 일본 보수세력과 한국 내 사과 요구 입장 등이 방문의 발목을 잡아 왔다.

일왕은 과거사와 관련, ‘가해’ 언급마저 피하고 있는 아베 신조 총리와 대비되는 행보를 보여 왔다. 일왕은 지난달 15일 태평양전쟁 패전일 희생자 추도식에서 “과거를 돌이켜 보며 깊은 반성과 함께 앞으로 전쟁의 참화가 재차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3년 연속 ‘반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고마신사는 고구려 멸망 후 일본으로 망명한 고구려 왕족 약광(若光)을 모시기 위해 730년 설치됐다. 고마는 고구려를 의미한다. 고구려 마지막 임금 보장왕의 아들인 약광은 일본 각지에 흩어져 있던 유민들을 모아 716년 자치지역인 고마군을 창설한 뒤 수장을 맡았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9-21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