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文대통령 외교성과 부족…국제공조 제자리걸음”

안철수 “文대통령 외교성과 부족…국제공조 제자리걸음”

입력 2017-09-22 09:40
업데이트 2017-09-22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여야대표 회동은 외교안보 주제로…洪대표도 참여해야”“인사는 비밀투표가 원칙…당론화한 다른 당은 ‘쇼’한 것”“국민의당이 큰 길 열어…민주, 급할때 읍소말고 행동으로 협치해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한미 정상회담 및 한미일 3자 회동 결과에 대해 “아쉽고 부족했다. 외교적 성과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이날 인천내항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내용도 없고, 국제적 공조나 공감대가 단단해진 것도 아니고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여전히 평행선을 그렸다. 우리 운명을 우리가 결정하지 못하는 답답함이 크다”며 “국제공조가 계속 삐걱거려서는 안 된다. 청와대 회동이 성사되면 이런 문제를 지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어 문 대통령이 요청한 여야대표 회동과 관련, “아직 연락받은 바 없다”면서 “저는 외교안보문제를 주제로 제안했었다. 유엔총회 전에 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문제가 남아있다”며 참석 의사를 내비쳤다.

이미 불참 입장을 밝힌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에 대해서는 “홍 대표도 외교안보(대화)에는 참여해야 한다. 국내 문제로 서로 주장하는 것이야 괜찮지만, 그러잖아도 허약한 외교안보 사안에는 목소리를 모으는 것이 좋다”며 참석을 촉구했다.

안 대표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짧게 문자를 보냈다”며 ‘김명수 인준의결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전화드리겠습니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자신이 찬반 입장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다는 일각의 문제 제기에는 “하루살이도 아니고, 매번 인사표결마다 입장을 밝히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처음부터 자유투표라고 했으면 끝까지 가야지, 중간에 ‘권고 당론’을 정하고 하면 우왕좌왕하는 것”이라면서 “이번에 밝히면 다음에 헌법재판소장, 감사원장, 대법관 등 인준 때마다 줄줄이 입장을 밝혀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사안마다 가볍게 나서는 것은 옳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 대표는 “정책투표는 공개투표, 인사는 비밀투표”라는 입장을 다시 확인하면서 “정책에 대해서는 분명히 소신을 밝히고, 다 설득하고 당론화해 단결된 힘을 보여주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인사투표를 당론화하는 다른 당들은 쇼(show)를 하고 있다고 본다”며 “인사 투표 시 기준은 밝힐 거다. 김이수 때도, 이번에도 저는 똑같다. (외부에서) 결과를 놓고 해석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앞서 인천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급할 때만 읍소하지 말고, 국회의 합리성을 존중해 말이 아닌 행동으로 협치를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안 대표는 인천시민을 향해서는 “지난 대선에서 인천은 제게 특별한 곳이었다. 제 부족함으로 3위에 그쳤지만, 수도권에서는 2위였고 그중 인천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줬다”며 각별한 애정을 나타냈다.

그는 “(자유한국당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의 명품도시, (민주당 소속) 송영길 전 시장의 경제수도는 모두 허언이었다”고 비판한 뒤 “유능하고 청렴한 시장에게 (시정을) 맡겨야 한다. 국민의당이 반부패, 반패권과 정책연대로 인천 발전의 길을 열겠다”고 역설했다.

안 대표는 이어 인천시당에서 지역 언론과 간담회를 갖고 “제2창당위원회를 통해 10월 중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지금 현역(국회의원)이 아닌 게 다행이라고들 한다. 10월 내내 국정감사가 열릴 텐데, 의원 300명이 국회에 갇혀 열심히 일할 동안 무주공산처럼 될 전국을 열심히 다니겠다”며 “올해 내로 253개 지역구를 전부 다니겠다”고 공언했다.

안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후보 단일화를 추진할지에 관한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다당제는 시대의 흐름이다. 국민의당이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 제3세력의 중심으로 설 수 있다. 선거 과정을 통해서도, 이후에도 더 큰 국민의당으로 우뚝서겠다”고만 언급했다.

그는 자신이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서 지역 SOC(사회간접자본) 예산이 삭감된 것을 비판해 온 것과 관련, “지역 현안을 지적하는 야당의 역할을 가지고 정부·여당이 나서서 ‘호남홀대론’, ‘영남홀대론’, ‘충청홀대론’이라고 하면서 지역감정을 조장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