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시진핑에 감사”…中 “사실과 다르다”

트럼프 “시진핑에 감사”…中 “사실과 다르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9-22 22:44
업데이트 2017-09-22 2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시중은행 방문·전화해 보니… 10곳 모두 “北과 계좌 개설 안 돼”

●북한으로 송금길도 모두 막혀

중국의 시중은행들이 북한과의 거래를 대부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은행들을 제재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압박에 맞춰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발 빠르게 시중은행에 대북 금융제재 조치를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22일 서울신문은 베이징에 있는 중국은행, 공상은행, 건설은행, 농업은행 등 4대 은행을 비롯해 초상은행, 교통은행, 중신은행, 민생은행, 광대은행, 상하이푸동발전은행 등 10개 대형 시중은행을 방문하거나 본점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걸어 북한과 금융 거래가 가능한지를 물었다. 그 결과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고 답변한 은행은 없었고, 북한으로의 송금도 불가능했다.

중국 최대은행인 공상은행의 한 관계자는 북한 송금 가능 여부에 대해 “얼마 전까지는 가능했지만 이젠 불가능하다”면서 “미국이 우리 은행에 제재를 가할 것을 우려해 북한과의 거래를 금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농업은행 지점의 관계자는 ‘북한인인데 계좌 개설이 가능하냐’고 묻자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초상은행 측은 “신규 계좌 개설은 불가능하지만 기존 계좌가 있다면 송금이 가능하다”면서도 “다만 북한에 있는 수취인이 돈을 받을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해외 송금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뜻이다. 민생은행의 외환 거래를 담당하는 직원은 처음에는 “가능하다”고 대답했으나, 단말기에서 해외 송금이 가능한 국가를 체크하더니 “죄송하다. 송금이 불가능하다”고 번복했다. 이 직원이 보여 준 모바일뱅킹 해외 서비스를 직접 확인해 보니 송금 가능 국가에서 북한이 빠져 있었다.

●中은행원 “北, 해외 서비스 목록서 빠져”

인민은행이 중국 내 모든 은행에 통지문을 내려보내 대북 거래를 금지시켰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한 업계 관계자는 “인민은행이 중국 시중은행만을 상대로 구두 지시를 내렸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대북 제재 관련 지시는 먼저 구두로 내릴 때가 많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21일(현지시간) “인민은행이 북한과의 신규거래를 중단하도록 일선 은행에 통보했다”고 밝혔으며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매우 대담한 조치를 이행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감사한다”면서 “예상치 못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날 발표한 새 대북 제재와 맞물려 미·중이 사전협의를 거쳤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러나 중국 외교부는 22일 인민은행에 새 금융제재를 통지했는지 확인해 달라는 요청에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9-23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