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동북아 다자 안보협력체로 대치 상황 벗어나야”

文대통령 “동북아 다자 안보협력체로 대치 상황 벗어나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9-22 20:56
업데이트 2017-09-23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국길 기내서 북핵 ‘창의적 해법’ 밝혀…“양자든 6자든 어떤 대화도 모색 가능”

문재인 대통령이 북핵 문제의 ‘창의적 해법’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를 열고 “근원적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은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양자회담, 3자, 4자, 6자회담을 비롯한 어떤 형태의 대화든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文대통령 귀국
文대통령 귀국 유엔총회 참석차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뉴욕을 방문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밤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마중나온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우 원내대표, 문 대통령, 김정숙 여사.
연합뉴스
또 “지금처럼 남북이 대치하고, 이에 따라 동북아 전체가 대치하는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유럽연합(EU)처럼 동북아가 경제적 공동체, 다자적 안보협력체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창의적 해법도 긴장이 완화되고 한숨 돌려야 가능하며, 지금처럼 긴장이 잔뜩 고조된 상황에선 섣불리 다른 해법을 모색하기 어렵다”면서 “지금은 국제사회가 북한을 한목소리로 압박하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이 없을 것 같다”고 털어놨다.

문 대통령은 앞서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평화적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큰 원칙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는 우리 정부의 대북 기조를 강조했다. 그러나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른 해법은 제시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고비를 넘어서고 북한이 도발을 중단한다면 그때는 좀 더 여러 가지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제재하면 북한이 도발하고, 그러면 더 강도 높게 제재하는 패턴이 계속 이어져서는 안 되며 하루빨리 벗어나야 한다. 이게 큰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동북아 다자적 안보협력체 구상에 대해 “이렇게 가야 남북문제가 근원적으로 항구적으로 해결되고 평화체제가 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 “하지만 어찌 보면 이는 좀 더 원대한, 우리가 꿈꾸는 미래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기자간담회는 3박 5일간의 미국 순방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기 직전 기내에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홍보 목적도 있어 취임 첫해에 유엔총회에 오게 됐는 데 북핵 문제도 있고 그래서 잘 왔던 것 같다. 여러모로 성과가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서울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뉴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9-2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