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 채용 비리 간부 압수수색…차명주식 거래 10명 수사

금감원 채용 비리 간부 압수수색…차명주식 거래 10명 수사

입력 2017-09-22 18:22
업데이트 2017-09-22 2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고위직 3명 사무실·주거지 겨냥…‘채용 청탁’ 금융지주회장 혐의 부인

검찰이 감사원 감사에서 채용 비리가 드러난 금융감독원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진실 알려줄 금감원 신입 직원 필기시험지
진실 알려줄 금감원 신입 직원 필기시험지 서울남부지검이 2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압수수색한 물품이 차에 실려 있다. 상자에는 ‘2016년 신입 직원(일반) 채용 필기시험 답안지’라고 적혀 있다. 검찰은 이날 서태종 수석부원장실과 총무국, 감찰실 등 인사 비리와 관련된 5곳을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종오)는 22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총무국과 감찰실 등 사무실 5곳을 압수수색했다. 조직적으로 채용 비리를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는 서태종 수석부원장, 이병삼 부원장보, 국장급 인사 이모씨 등 현직 고위 간부 3명의 사무실이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이들의 주거지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검찰은 또 총무국에서 채용 실무를 담당했던 인사팀장 등 참고인 5명의 휴대전화와 컴퓨터도 압수했다. 서 수석부원장 등 3명은 2016년도 신입 직원 채용 과정에서 임의로 채용 기준을 바꾸거나 계획보다 채용 인원을 늘리는 방법 등으로 부적격자를 선발한 혐의(업무방해·직권남용 등)를 받고 있다.

감사원 감사 결과 당시 총무국장이었던 이씨는 지인의 부탁을 받고 경제 분야 지원자 A씨를 신입 직원 채용시험에 합격시키기 위해 경제·경영·법학 분야 채용 인원을 1명씩 늘린 것으로 드러났다. 2차 면접 뒤에는 당초 계획에 없던 지원자 세평(世評) 조회를 하고, 3명을 탈락시킨 뒤 후순위자를 합격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 분야에서는 세평에 이상이 없는 후보자를 떨어뜨리고 부정적 세평을 받은 후보자를 합격시켰던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당시 이씨의 보고선상에 있던 이 부원장보, 서 수석부원장도 채용 비리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총무국장에게 전화를 걸었던 인사로는 금융 당국 고위직을 거친 모 금융지주의 회장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당사자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감사원은 또 민원처리 전문직원 채용 과정에서도 경력 적합성 및 경력 기간 평가, 면접평가 등에서 자의적으로 합격과 불합격을 바꾸는 등의 문제를 적발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7월 감사원으로부터 이들에 대한 수사 의뢰를 받고 내사를 벌여 왔다. 검찰은 감사원이 지난 5월 수사 의뢰한 금감원 직원 23명 가운데 차명 주식거래 혐의가 있는 10여명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7-09-23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