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에서 MB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랐던 배우 김규리가 처음으로 심경 고백을 했다.
사진=SBS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23일 ‘은밀하게 꼼꼼하게-각하의 비밀부’ 특집으로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라 피해를 본 문화예술인의 인터뷰를 방송했다.

2008년 여름 ‘김민선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김규리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협상에 대해 “광우병에 감염된 소고기를 먹느니 차라리 청산가리를 먹는 게 낫겠다”라는 글을 자신의 미니홈피에 올렸다가 소송까지 휘말렸다.

이후 대통령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올랐고 10년간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배제됐다. 그는 2009년 지금의 이름 ‘김규리’로 이름으로 개명했다.

김규리는 이날 방송에서 자살까지 시도했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청산가리 하나만 남게 해서 글 전체를 왜곡했던 누군가가 있을 거다”라며 “그 누군가가 10년간 가만히 있지 않고 내 삶 사이사이에서 계속 나를 왜곡했다”고 털어놨다.

김규리는 또 “너 왜 아직 안 죽었어? 죽어 죽어 죽어. 계속 죽으라고 하니까 진짜 시도했었다”고 고백하며 “세금을 안 밀리려고 돈 없으면 은행에 빚을 내서라도 세금을 냈었는데…”라고 허탈해했다.

그는 또 “그 다음 날 가족들과 오랜만에 돌아가신 엄마를 보러 갔었다. 그런데 사람들이 나를 막 욕하더라”며 오열했다. 이어 “공권력이 그렇게 해를 가했다는 게 문건으로 나오지 않았느냐”며 “문건을 봤는데 몇 자 안 되더라. 나는 이걸로 10년 동안 그렇게 고생했는데 허탈하더라”라며 눈물을 쏟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