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년부터 금지약물서 알코올 제외…세계양궁연맹은 반발

내년부터 금지약물서 알코올 제외…세계양궁연맹은 반발

입력 2017-10-03 14:06
업데이트 2017-10-03 1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반도핑기구, 알코올 뺀 내년 금지약물 목록 발표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양궁 등의 종목에서 금지약물로 지정돼온 알코올을 내년부터는 금지약물 목록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세계양궁연맹은 반발하고 나섰다.

해마다 내년도 금지약물을 업데이트해 발표하는 WADA는 최근 ‘2018년도 금지약물 및 방법 목록’을 발표하면서 알코올을 제외시켰다.

올해까지는 알코올도 다른 성분과 함께 도핑 테스트에 걸리는 금지약물로 지정돼 있었다.

다만 지금도 모든 종목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었다.

양궁을 비롯해 항공 스포츠, 자동차경주, 모터보트 등 4개 종목에서만 알코올이 금지돼 있었다. 이들 종목에서는 도핑 테스트에서 혈중 알코올 농도 0.10 g/L 이상이 나오면 도핑으로 적발됐다.

술을 마시고 경기하면 위험하기도 하지만 진정 효과 등으로 경기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WADA는 특정 성분이 ▲ 선수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거나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선수의 건강에 실제적 또는 잠재적인 위험이 되는 경우 ▲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경우 등 3개 조건에서 2개 이상을 충족할 경우 금지약물로 지정하고 있다.

WADA의 결정이 알려지자 세계양궁연맹은 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WADA의 결정이 유감스럽다”고 실망감을 표시하며 “추가 조치를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양궁연맹은 “이 성분(알코올)은 금지약물이 되기에 필요한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한다고 생각한다”며 “1980년대 연맹의 연구 결과 알코올이 양궁 경기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연맹은 이어 “이러한 결과를 재확인하기 위한 추가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며 “연맹은 계속해서 알코올을 금지할 것이고 이를 위해 오는 12일 이사회에서 필요한 규정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