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혼란스럽다” 식후 30분 , 식사 직후 약 복용

“혼란스럽다” 식후 30분 , 식사 직후 약 복용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10-08 10:32
업데이트 2017-10-08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병원만 식후 복약기준 변경

서울대병원 복약기준
서울대병원 복약기준 자료 : 서울대병원 소식
“식후 복약기준을 왜 서울대병원만 바꾼거죠? 그리고 지금까지는 왜 식후 30분 복용을 권고해왔나요?”

서울대병원이 지난달 26일부터 식후 복약 기준을 바꾸면서 생긴 환자들의 의문점이다.

서울대병원은 기존 ‘식사 후 30분’이었던 기본용법을 ‘식사 직 후’로 변경한다고 지난달 27일 밝힌 바 있다. 식후 약 복용 기준은 바뀌었으나 식전·취침 전 약의 복약 기준은 종전과 같다.

변경이유는 환자의 복약 편의성 제고에 있다. 종전에는 환자가 ‘식사 후 30분’ 처방을 받으면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함께 복약을 깜빡 잊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약은 종류와 성격에 따라서 ‘식 후’, ‘식 전’, ‘취침 전’과 같은 특별히 지정된 용법이 있다.

‘식 후’의 경우는 음식물과 함께 섭취할 때 약 효과가 높아지거나, 위 점막 등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때이다. 반대로 ‘식 전’은 음식물이 약 흡수를 방해하거나 식전 복용에 약효가 잘 나타나는 경우다. ‘취침 전’의 경우는 변비약과 같이 아침에 배변효과를 기대하거나, 졸음을 유발하는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돼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경우에 권장된다.

‘식사 후 30분’이라는 처방은 약물에 의한 속 쓰림을 예방하고, 몸속에서 약이 일정한 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여러 약을 복용하는 경우 시간에 맞추어 약을 복용하기가 불편하다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서울대병원 약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장내과 김연수 교수는 이와 관련, “이번 변경은 의료진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 처방을 위한 병원 내부 노력의 결과물”이라면서 “약 섭취가 제때 이뤄지면 치료효과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은 병원 인근의 약국들에 복약 기준 변경 사실을 통보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처방을 내려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식품의약의 안전을 책임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부적인 복약 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 위 점막 보호처럼 환자의 소화기관 상태와 졸림 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정도에 따라 구분될뿐 구체적으로 식사 시간대를 기준으로 한 것은 없다. 일반적으로 의약품에 지정된 용법은 ‘하루 0회’와 같이 횟수로만 표시된다.

하지만 서울대병원이 식후 복약기준을 변경하면서 이에 대한 환자들의 궁금증은 커지고 있다.

서울 시내 대학병원의 간호사 A 씨는 “서울대병원이 식사 직후로 복약 기준을 바꿨다는 사실이 알려진 후 왜 우리 병원에서는 해당 기준을 적용하지 않느냐는 문의가 여러차례 있었다”면서 “아직 서울대병원 외 다른 병원들은 이런 방침을 정하지 않아 환자들에게 답변하기가 난감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현재로서는 본인의 약을 처방해준 의사·약사의 지시를 따르는 게 바람직하다. 서울대병원 설명처럼 복약 기준을 식사 직후로 변경하면 환자가 약을 먹는 편의성은 높아지지만, 약 종류에 따라 용법·용량이 다양해 일괄 적용하기는 어렵기때문이다.

현재 삼성서울병원·서울성모병원·서울아산병원·세브란스병원 등 주요 병원들은 서울대병원 복약 기준 변동에 따른 환자 반응을 지켜보고 있을 뿐 복약 기준 변경에 대한 논의은 하지 않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는 “현행 복약 기준이 크게 문제를 일으킨 적이 없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서울대병원 복약 기준을 따라갈 이유는 없다”고 전했다.

세브란스병원 관계자 역시 “서울대병원 복약 기준 변경 사실을 듣고 환자와 네티즌의 반응을 살펴보고 있지만, 복약 기준 변경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하진 않고 있다”며 “약마다 다른 용법·용량을 반영해 적절한 처방을 내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