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 바뀐 北주석단…최룡해 뜨고, 김기남·최태복 지고

확 바뀐 北주석단…최룡해 뜨고, 김기남·최태복 지고

입력 2017-10-09 14:33
업데이트 2017-10-09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당 인사 물갈이 직후 북한 권부에 서열 변화

북한이 지난 7일 노동당 제7기 2차 전원회의를 열고 당 인사들을 대폭 물갈이하면서 권부 서열 변화도 포착됐다.
보고하는 최룡해
보고하는 최룡해 지난 8일 평양에서 열린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 추대 20주년 중앙경축대회에서 최룡해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보고하고 있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의 대내용 라디오 매체인 조선중앙방송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9일 전날 열린 김정일 당 총비서 추대 20주년 중앙경축대회에서 ‘주석단’에 앉았던 간부 25명을 거명했다.

조선중앙방송과 노동신문은 전날 조선중앙TV와 마찬가지로 주석단에 자리한 간부들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순으로 호명했다.

이전까지 북한 매체들은 주석단에 자리한 간부들을 김영남-황병서-박봉주-최룡해 순서로 주로 거명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최룡해의 이름이 황병서와 박봉주를 앞서고, 박봉주는 황병서를 앞섰다.

북한 매체가 밝히는 주석단에 나온 간부들의 순서는 권력 공식 서열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당 전원회의 직후 변화된 북한 권부의 판도를 엿볼 수 있다.

주석단은 북한의 공식행사 때 일반 참석자의 좌석과 구분해 행사장 단상에 배치된 일종의 귀빈석이다. 당·정·군 간부들은 공식 권력서열에 따라 주석단 자리가 정해지며 주석단 중앙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앞줄에서 뒷줄로 갈수록 권력서열은 낮아진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에서 최룡해는 당을, 박봉주는 경제를 대표하는 인물”이라면서 “이번 전원회의를 통해 김정은이 당에 권력을 집중하고, 경제 분야에 더욱 비중을 두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군을 대표하는 황병서보다 그간 경제 분야 현지 시찰을 담당해온 최룡해와 박봉주를 전면에 내세운 것과 관련,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 속에서 어려운 경제 상황을 관리하겠다는 메시지를 보냈다는 해석도 나온다.

특히 최룡해는 이번에 당 중앙군사위원으로 보선되고 당 중앙위 부장에도 임명돼 당·정·군을 아우르는 확고한 ‘2인자’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아울러 지난해 5월 북한의 7차 당 대회에서 당 중앙위 부위원장(과거 당 비서에 해당)으로 임명된 김기남, 최태복, 곽범기, 리만건은 이번 주석단 명단에서 제외됐다.

반면 지난해 당 중앙위 부위원장에 임명된 9명 가운데 최룡해, 리수용, 김평해, 오수용, 김영철 등 5명만 주석단에 자리했다. 또 이번 전원회의에서 당 중앙위 부위원장에 새로 선임된 박광호, 박태성, 태종수, 박태덕, 안정수, 최휘 등 6명 모두 주석단에 이름을 올렸다.

북한이 당 중앙위 부위원장 선임자 명단을 발표하면서 ‘해임 및 선거’라는 표현을 함께 썼다는 측면에서 김기남을 비롯해 이번 주석단에 자리하지 않은 멤버 4명은 당 중앙위 부위원장에서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

김 교수는 “김기남과 최태복 등 고령의 원로인사들이 일선에서 후퇴하면서 세대교체를 단행한 것”이라며 “북한의 주요 정책 결정에 관여하는 당 중앙위 부위원장들이 상당수 교체되면서 앞으로 북한의 대내외 정책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