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군 공격형 핵잠수함 투싼 진해···주말엔 미시간 입항 예정

미군 공격형 핵잠수함 투싼 진해···주말엔 미시간 입항 예정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10-11 16:04
업데이트 2017-10-11 1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 주말 한반도에 미군 핵잠수함 2척 전개...이례적 상황

‘한반도 위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최신 공격형 핵추진 잠수함 투싼(SSN 770)이 지난 7일 경남 진해항에 입항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또 이번 주말쯤 또다른 핵잠수함인 미시간이 부산항에 들어올 예정이어서 미국의 핵잠수함 2대가 동시에 머무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하게 됐다.
이미지 확대
미 해군의 로스엔젤레스급 공격형 핵잠수함 ’투싼(Tucson)함’이 7일 경남 진해 해군기지에 입항한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미 태평양사령부는 투싼을 인도-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배치하는 임무의 일부”라며 이 같은 사실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1일 밝혔다. 사진은 2016년 4월 6일 진해항에 입항하는 ’투싼’함의 모습.   미 태평양사령부 제공=연합뉴스
미 해군의 로스엔젤레스급 공격형 핵잠수함 ’투싼(Tucson)함’이 7일 경남 진해 해군기지에 입항한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미 태평양사령부는 투싼을 인도-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배치하는 임무의 일부”라며 이 같은 사실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1일 밝혔다. 사진은 2016년 4월 6일 진해항에 입항하는 ’투싼’함의 모습.
미 태평양사령부 제공=연합뉴스
미국 태평양사령부는 투싼을 인도-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배치하는 임무의 일부라며 이 같은 사실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1일 밝혔다. 로스앤젤레스(LA)급 투싼은 승무원이 대략 150명 정도다. 미국의 59번째 LA급 공격형 잠수함이다. 다양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으며, 미국 잠수함 선단의 최신 역량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휘관 채드 하트는 “한미관계는 매우 중요하고 이번 진해 방문으로 우리가 미국과 한국의 탁월한 관계를 강화할 기회가 생겼다”고 말했다.

태평양사령부는 투싼의 길이가 360피트(약 110m) 이상이며 세계에서 스텔스 기능이 가장 뛰어난 최첨단 잠수함 가운데 하나라고 밝혔다. 잠수함, 해상 선박과의 전투, 타격, 감시, 정찰 작전도 수행하는 등 많은 작전을 지원할 역량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투싼이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수직으로 쏘는 발사관 12개, 어뢰를 쏘는 발사관 4개를 장착하고 있어 빼어난 공격 능력과 전략적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태평양사령부는 투싼의 모항이 하와이 펄하버 군항이지만 세계 모든 바다에서 작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투싼의 승무원 다수가 한국 방문이 처음이라며 그들의 개인적인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올해 4월 부산에 입항한 USS 미시건. 연합뉴스
올해 4월 부산에 입항한 USS 미시건. 연합뉴스
이번 주말에는 또 다른 핵추진 잠수함이 곧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라서 미 해군의 한반도 동향이 주목받고 있다. 우리 군 관계자는 유도 미사일을 장착한 오하이오급 잠수함인 미시간(SSGN 727)이 주말쯤 부산항에 입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