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죽은 김정남 얼굴서 치사량 1.4배 VX 검출” 증언

“죽은 김정남 얼굴서 치사량 1.4배 VX 검출” 증언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10-11 18:41
업데이트 2017-10-11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지난 2월 암살될 당시 얼굴에서 치사량의 1.4배에 달하는 농도의 VX신경작용제가 검출됐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말레이시아 화학청 산하 화학무기분석센터의 라자 수브라마니암 소장은 10일 쿠알라룸푸르 외곽 샤알람 고등법원에서 진행된 김정남 암살 관련 공판에서 “김정남의 얼굴 피부에서 검출된 VX 신경작용제의 농도는 체중 1㎏당 0.2㎎ 수준이며 이는 치사량의 1.4배에 달한다”고 증언했다고 현지 매체 말레이메일 등이 전했다.

 맹독성 화학무기인 VX의 치사량은 사람의 체중 1㎏당 0.142㎎ 수준이며, 이는 노출 대상자의 50%가 사망하는 용량을 의미한다.

 라자 소장은 이밖에 김정남의 눈에서 검출된 VX 신경작용제의 농도는 체중 1㎏당 0.03㎎으로 상대적으로 옅었지만, 이는 피부보다 안구를 통한 흡수가 빨라서 그렇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정남의 상의 옷깃과 소매에서도 VX 신경작용제가 검출됐다면서 공격을 받은 직후 얼굴을 닦는 과정에서 묻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정남의 얼굴에 VX 신경작용제를 바른 혐의로 기소된 인도네시아인 시티 아이샤(25)와 베트남 국적자 도안 티 흐엉(29)의 변호인들은 이날 공판에서도 피고인들이 리얼리티 TV쇼 촬영을 위한 몰래카메라라는 북한인 용의자들의 말에 속았을 뿐 사람을 살해할 의사가 없었다고 역설했다. 살해를 지시한 북한인 용의자 4명은 범행 당일 북한으롤 도주했다.

 변호인들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지난 3월 말 김정남의 시신과 소지품을 북한에 인도해 추가적인 증거물을 확보할 길이 막혔다는 점을 거론하며 말레이시아가 북한에 굴복하는 바람에 ‘깃털’에 불과한 여성 피고인들만 희생양이 됐다고 주장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