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에 무릎 꿇은 ‘NFL 무릎 꿇기’

트럼프에 무릎 꿇은 ‘NFL 무릎 꿇기’

김민희 기자
입력 2017-10-11 22:50
업데이트 2017-10-11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 연주시 기립 규정 추진할듯

미국프로풋볼(NFL) 사무국이 백악관과 전면전이 돼버린 선수들의 ‘무릎 꿇기’ 논란 진화에 나섰다. 로저 구델 NFL 커미셔너는 10일(현지시간) 성명을 발표하고 일부 선수들의 무릎 꿇기 행동이 “리그를 팬으로부터 멀어지게 한다”면서 “많은 팬처럼 우리도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서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는 우리 경기에서 중요한 순간”이라고 말했다.

구델 커미셔너는 NFL 구단주들이 17~18일 뉴욕에 모여 경기 규정 개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NFL은 선수들이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반드시 서 있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규정을 바꿀 것으로 보인다고 AP통신이 이날 전했다. 현행 규정은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선수들이 서 있도록 요구하고 있지만 선수들의 재량에 맡기고 있어 강제는 아니다. 조 록하트 NFL 대변인은 “규정 변경이 다음주 모임에서 안건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NFL의 움직임에 대해 백악관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선수들에게 일어설 것을 요구하는 NFL(사무국)을 지지한다”면서 “그 점에서 우리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우리는 NFL이 그런 방향으로 적극적 조치를 하는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규정을 변경하도록 압박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지난 8일 인디애나주에서 NFL 경기를 관람하다 선수들의 무릎 꿇기를 보고 자리를 박차고 나서는 등 백악관과 NFL 간 전면 대결 양상으로 번지자 NFL이 규정 변경을 추진하게 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에 무릎을 꿇는 모양새가 됐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10-12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