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기 꺾인 미술작가, 다시 일으켜 세우다

사기 꺾인 미술작가, 다시 일으켜 세우다

함혜리 기자
입력 2017-10-11 17:56
업데이트 2017-10-11 1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3일부터 열흘간 2017 미술주간

미술관, 갤러리, 비영리 전시공간 등 국내 미술전시공간의 다양한 미술행사를 연계해 미술계와 일반 애호가들이 생활 속에서 미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2017 미술주간’ 행사가 13일부터 22일까지 열흘 동안 진행된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2016 미술주간 개막식 행사 장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지난해 2016 미술주간 개막식 행사 장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작가의 해 지정… 블랙리스트 아픔 치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는 행사는 3회째를 맞는 올해 ‘미술은 삶과 함께’(Art in Life)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예산 3억 7000만원이 투입됐다.

이명옥(사비나미술관 관장) 운영위원장은 “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 이후 작가들의 의욕 저하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올해를 ‘작가의 해’로 지정하고 미술의 가장 중요한 주체인 작가를 집중 조명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포트폴리오 컨설팅·멘토링 마련

행사가 작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작가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설문조사를 토대로 ‘시각예술 분야 공공지원 프로그램 설명회’, ‘중견 작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컨설팅’,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특강’, ‘아티스트 멘토링’ 등을 마련했다. 작가들이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는 ‘미술인 법률상담의 날’과 미술인의 심리 치유 및 정신건강을 위한 ‘마음상담소’ 등도 운영된다. 법률상담은 법무법인 세종이 함께 한다.

이 중에서도 핵심 프로그램은 신진 작가들을 위한 포트폴리오 컨설팅이다. 국·공·사립미술관 전시를 한 경험이 있거나 국가기관의 공공기금 지원을 받은 작가들로 한정하고 바르토메우 마리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을 비롯한 국내 유력 미술 기획자, 평론가들로부터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위원장은 “작가들은 어떻게 작품을 팔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고민”이라며 “일부 스타 작가를 제외한 대다수 작가는 전문가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보여 줄 기회조차 없는 것이 현실인데, 이들이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이 올해 미술주간의 핵심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전국 미술관 무료 관람·입장료 할인

행사에서는 미술과 대중의 접점을 찾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전국 100여개의 국·공·사립미술관에서 무료 관람과 입장료 할인, 특별 프로그램 등이 마련된다. 또 평소에 방문하기 어려운 시각예술 창작공간을 둘러볼 수 있는 ‘오픈 스튜디오’와 예술가를 직접 만나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2017 작가미술장터’도 열린다. 수도권 주요 미술관 20곳과 함께 진행하는 ‘별별미술관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에 참여해 완료한 스탬프북을 미술주간 사무국에 제출하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 미술주간 선물을 받을 수 있다. 각 프로그램은 미술주간 홈페이지(www.artweek.kr)에서 사전 신청을 통해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7-10-12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